윤 대통령 "불법 끝내야"..野 "저임금 외면하고 불법만 운운"

신수아 2022. 7. 18. 20: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리포트 ▶

대우조선 하청업체 노동자들의 파업에 대해 오늘 아침 여당에서 먼저 포문을 열었습니다.

하청업체 노사가 해결해야 할 문제인데, 노동자들이 원청 업체에 떠넘기고 있다면서 '막무가내식 떼쓰기'라고 비난했습니다.

[권성동/국민의힘 당대표 직무대행] "하청 노사가 해결해야 할 일을 원청과 주주에 떠넘기는 것은 '막무가내식 떼쓰기'에 지나지 않습니다. 불법 점거는 조선업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에 대한 테러 행위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점심 때 총리에게 상황을 보고받은 뒤 "산업현장의 불법상황은 종식돼야 한다, 법치주의는 확립돼야 한다"는 대응 기조를 지시했습니다.

또 관계부처 장관들이 적극적으로 나서라고 주문하자, 오후엔 경제·노동 관련 장관에 더해 공권력 투입 시 주무 장관인 법무-행안부 장관까지 더한 공동 담화문이 나왔습니다.

[추경호/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동료 근로자 1만 8천여명의 피해와 희생을 강요하는 이기적인 행동입니다. 철 지난 폭력·불법적 투쟁방식은 (이제 지지를 얻지 못합니다.)"

또 형사처벌, 손해배상까지 언급하며 불법 점거 농성을 중단하라고 압박했습니다.

야권은 쌍용차 사태를 겪고도 기어코 공권력을 동원해 강제진압에 나서겠다는 거냐며 비판하고 나섰습니다.

[이수진/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 "대화와 중재를 통한 사태 해결 의지는 보이지 않고, 오로지 공권력을 동원해 사태를 파국으로 몰아가겠다는 통첩입니다."

노조 단식 농성장을 찾은 민주당 의원들은 지금 정부가 할 일은 중재와 조율이고, 대우조선해양의 최대주주인 산업은행이 해결의 물꼬를 터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정의당도 파업의 본질은 하청노동자의 저임금 문제라면서, 노동자의 정당한 요구를 불법 운운하는 것은 정부의 이기적 책임 회피라고 비판했습니다.

MBC뉴스 신수아입니다.

영상취재: 구본원 / 영상편집: 조기범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취재: 구본원 / 영상편집: 조기범

신수아 기자 (newsua@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89446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