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조기 해결 공통인식"..박진, 오늘 기시다 면담

박상진 기자 입력 2022. 7. 19. 07:45 수정 2022. 7. 19. 10: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첫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일본 도쿄에서 열렸습니다.

어제(18일) 회담에서 한일 양국은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의 조기 해결에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외교부는 박 장관이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해 지난 4일 출범한 민관협의체 논의안을 일본 측에 설명하면서, 한국 내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바람직한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윤석열 정권 출범 이후 첫 한일 외교장관 회담이 일본 도쿄에서 열렸습니다. 어제(18일) 회담에서 한일 양국은 강제동원 피해자 문제의 조기 해결에 인식을 같이 했습니다.

도쿄에서 박상진 특파원입니다.

<기자>

박진 외교부 장관과 일본 하야시 외무상과의 회담은 실무를 주제로 하는 만찬을 포함해 어제 오후 4시부터 2시간 반 정도 가량 이어졌습니다.

앞서 오후 3시 20분쯤 하네다공항에 도착한 박 장관은 일본 방문이 한일 관계 개선의 물꼬를 트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박진/외교부 장관 : 한일 간의 소통과 신뢰를 회복하고 양국의 공동이익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해결 방안을 모색할 생각입니다.]

한국 외교부 장관이 현안 논의를 위해 일본을 찾은 것은 지난 2017년 12월 강경화 장관 이후 4년 7개월 만입니다.

외교부는 박 장관이 강제동원 문제와 관련해 지난 4일 출범한 민관협의체 논의안을 일본 측에 설명하면서, 한국 내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가 이루어지기 전에 바람직한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회담 결과 한일 양측이 이 문제의 조기 해결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어제 회담에서는 이외에도 지소미아 운용 정상화와 수출 규제 완화 문제, 양국 국민의 비자 면제 사안도 논의됐습니다.

박 장관은 오늘 기시다 총리와 면담을 갖고 한일 관계 개선에 대한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윤석열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할 예정입니다.

또 지난 8일 선거 유세 도중 피격돼 숨진 아베 전 총리 조문도 할 예정입니다.

박상진 기자njin@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