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로 얼룩진 BBC 다이애나 인터뷰..유모 불륜·임신설 조작도

최윤정 2022. 7. 22. 02: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BBC가 과거 다이애나비 인터뷰를 성사시키기 위해 두 아들을 돌본 유모의 불륜·임신설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BBC는 21일(현지시간) 다이애나의 아들들을 돌본 유모에게 과거 다이애나 인터뷰와 관련해서 사과하고 상당 금액을 배상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BBC 팀 데이비 사장은 성명에서 "프티퍼와 찰스 왕세자, 그의 아들들에게 다이애나를 속인 것과 그로 인한 영향에 관해 사과하고 싶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윌리엄·해리 유모에게 약 3억원 배상.."인터뷰 다시 방영 안 해"
다이애나 BBC 인터뷰 관련 배상받은 왕실 유모 [Aaron Chown/PA/AP 연합뉴스. 판매 및 DB 금지·전송 후 14일 이후 사용 금지]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BBC가 과거 다이애나비 인터뷰를 성사시키기 위해 두 아들을 돌본 유모의 불륜·임신설도 조작한 것으로 드러났다.

BBC는 21일(현지시간) 다이애나의 아들들을 돌본 유모에게 과거 다이애나 인터뷰와 관련해서 사과하고 상당 금액을 배상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더 타임스는 배상금액이 20만파운드(약 3억1천만원)라고 보도했다.

BBC는 1995년 11월 방영된 '파노라마' 프로그램 다이애나 인터뷰를 성사시키기 위해 악의적인 가짜 의혹이 조작됐음을 인정했다.

당시 BBC의 마틴 바시르가 인터뷰를 추진하던 중에 유모인 알렉산드라 프티퍼가 찰스 왕세자와 불륜 관계이고 아이를 가졌다가 지웠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법원에서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BBC와의 협상이 결정적 단계에 이른 1995년 10월 다이애나는 자신의 변호인에게 프티퍼가 임신중절 수술을 받았으며 관련 증명서를 곧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프티퍼는 이 의혹이 사실이 아님을 입증하기 위해 자신의 의료 기록까지 보여줬지만 다이애나는 믿지 못했다.

프티퍼의 변호인은 이날 런던 고등법원에서 합의문을 발표하면서 프티퍼는 그동안 의혹의 출처를 몰랐는데 BBC가 인터뷰를 성사시키려던 중에 나온 것 같으며, 이로 인해서 심각한 개인적 피해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프티퍼는 BBC가 전혀 근거가 없는 의혹이었다는 점을 인정해서 안도했지만 법적 조치를 하고서야 사과를 받았다는 점에는 실망했다고 말했다.

BBC 팀 데이비 사장은 성명에서 "프티퍼와 찰스 왕세자, 그의 아들들에게 다이애나를 속인 것과 그로 인한 영향에 관해 사과하고 싶다"고 말했다.

데이비 사장은 "해당 프로그램을 다시는 방영하지 않고 다른 방송사에도 일부 방영도 승인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지난해 퇴직 대법관 존 다이슨은 BBC 의뢰로 조사를 한 뒤 바시르의 사기로 다이애나 인터뷰가 성사됐다는 결론을 내렸다.

조사 결과 바시르는 다이애나비의 환심을 사 인터뷰를 성사시키기 위해 여러 건의 조작된 서류를 활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후 BBC는 관련자들에게 잇따라 배상을 하고 있다.

다이애나 전 비서에겐 10만파운드, 바시르에게 이용당해 문서를 위조한 그래픽 디자이너에겐 75만파운드, 바시르의 사기에 관해 알리려다가 묵살당한 프로듀서에겐 5만파운드를 지급했다.

왕실이 지정한 복지재단에는 150만파운드를 기부했으며 조사 비용으로는 140만파운드를 썼다.

비용뿐 아니라 평판도 크게 훼손됐다.

윌리엄 왕세손은 지난해 BBC 인터뷰가 부모의 사이를 악화시킨 주요인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merciel@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