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비핵화 시 北 안전 보장..담대한 계획 반영"(종합)

심동준 입력 2022. 7. 22. 14: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자유민주 질서 입각 평화통일 추진
北비핵화 단계 조치로 '경협+안보'
2024년 공식 통일 방안 변경 목표
대북 접촉, 회담 통일부 주도 의지
北인권도 과제…이산가족의 날 등
北 방송 개방 가능성…"호응 유도"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통일부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22.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심동준 양소리 기자 = 통일부가 이른바 담대한 계획으로 언급되는 비핵화 단계적 상응 조치에 '북한 안전 보장'을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또 1994년 이래 우리 정부 공식 통일안인 '민족공동체 통일 방안' 변경을 시사했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22일 윤석열 대통령에게 올해 업무보고를 했다. 업무보고는 이날 오전 11시20분께부터 약 한 시간 진행됐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 국가안보실장 김성한 실장·김태효 1차장이 배석했다.

통일부는 업무보고에서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통일을 추진해 비핵, 평화, 번영의 한반도를 이뤄나간다는 슬로건을 비전으로 내놓았다.

또 일체의 무력 도발 불용, 호혜적 남북 관계 발전, 평화적 통일 기반 구축 등 3대 원칙을 언급했다. 북한 무력 도발은 용납 않으면서 대화, 상호주의적 접근을 통한 호혜적 발전을 도모한다는 방향이다.

흡수통일을 추구하지 않으며 신뢰에 기반을 둔 접근으로 평화통일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겠다는 원칙도 제시했다. 이런 비전과 원칙 아래 5대 핵심 추진 과제를 설정했다는 게 통일부 설명이다.

◇담대한 계획으로 신뢰 구축…北 안전 보장도 고려

구체적으로 통일부는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와 남북 신뢰 구축을 통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선언한 담대한 계획으로 구체화될 것으로 보인다.

담대한 계획엔 실질적 북한 비핵화 조치에 상응한 단계별 조치가 담길 전망이다. 여기에 경협은 물론 안전보장 방안까지 넣어 북한의 실질 행동 유인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권 장관은 "담대한 계획의 특징은 경제적 조치 외에 북한이 핵 개발하는데 근거로 삼고 있는 안보 위협까지 어드레스한다는 것"이라며 "경제적 조치 관련해선 잘게 나눠 상호적으로 이뤄질 수 있게 설계해 나갈 생각"이라고 했다.

또 "비핵화 문제에 대해선 안보 위협이 빠진 부분이 있었는데, 적극 개입한다는 것"이라며 "사실 우리가 다 해줄 수 없는 부분이 많다. 유관 부처, 미국이 중심이 되겠지만 사전 협의를 통해 계획을 완성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통일부 당국자도 "담대한 구상은 선 비핵화가 아닌 북한 비핵화와 우리가 제공하는 경협, 안전보장 조치가 맞물려서 단계적, 동시적으로 진행된다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북한이 핵 개발 명분, 우려로 표명하고 있는 것 중 하나가 안보 문제"라며 "핵심은 경제 지원뿐만 아니라 북한의 안보 우려 사항도 같이 해소하는 방안을 담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안전 보장 조치도 같이 고려해 북한이 더 이상 핵 개발 필요를 느끼지 못하게 구상한다는 것"이라고 했다. 가능한 내용으론 북미 관계 정상화와 평화 협정 체결, 군사적 신뢰 구축 또는 군비 통제 등이 거론된다.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통일부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22. yesphoto@newsis.com

◇정부 공식 통일 방안 바꾼다…"환경, 시대정신 변화"

통일전략 변경을 시사하는 내용도 업무보고에서 다뤄졌다. 환경 변화, 시대정신을 고려해 의견 수렴과 공론 과정을 거쳐 우리 정부 공식 통일 방안 변경을 추진한다는 방향이다.

통일부는 장기간 분단으로 90년대와 비교해 남북 간 격차가 커졌고 이질성이 심화됐다고 보고 있다. 민족의식 또한 약화됐으며, 당위론에 근거한 통일론에 대한 국내 거부감도 커졌다는 평가하기도 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현재 통일 방안은 발표 후 거의 30년 가까이 지났고 그동안 통일 환경은 많이 변했다. 30년 가까이 된 통일 방안을 계속 유지하는 것이 맞는지, 발전적으로 보완할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정부는 전두환 정부 시절인 1982년 제시된 '민족화합 민주통일 방안'을 마련했다. 이후 노태우 정부 시절인 1989년 '한민족 공동체 통일 방안'이 나왔고, 1994년 '민족공동체 통일 방안'이 적용돼 현재까지 계승되고 있다.

통일부는 2024년 민족공동체 통일 방안 30주년 계기에 새 통일 방안 발표를 목표하고 있다. 민관 협업을 통해 발전안 초안을 만들고 공청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 초당적 논의를 거쳐 확정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자유민주 기본질서 기반 평화통일 추진을 위해 '평화통일 기반 조성 기본법' 제정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해당 법규는 통일 관계 장관 회의, 통일 영향 평가 제도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부처, 기관 계획, 방향 결정 등에 통일 추진에 긍정적 내용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통일영향평가제 법제화 전엔 '통일감수성 진단'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게 통일부 측 설명이다.

[서울=뉴시스] 홍효식 기자 =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2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룸에서 통일부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2022.07.22. yesphoto@newsis.com

◇대북 접촉은 통일부 주도…北인권, 이산가족 등 강조

대북 접촉은 통일부가 주도하겠다는 의지도 내보였다. 일관 원칙 하 남북 관계를 주도하고 합의는 반드시 이행하는 구조, 대북 접촉·회담 진행에 관한 책임성, 적법성, 투명성 등이 언급됐다.

이에 대해 당국자는 "남북관계발전법이 정책 추진 과정에서 잘 이행되지 못한 부분이 분명히 있다"며 "향후엔 대북 접촉, 회담을 추진할 때 통일부 장관이 지휘, 감독하고 회담 대표 임명도 법에 정해진 대로 역할을 하겠단 것"이라고 했다.

또 비핵화 진전 상황에 따라 남북 공동경제 발전 계획을 수립,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또 "상호 존중에 기반한 남북 관계 정상화를 추진하겠다"면서 호혜성, 지속가능성 등을 강조했다.

대화 재개 시 교류 협력, 인도 지원은 물론 비핵화와 평화 정착, 이산가족, 납북자, 국군 포로 문제 등 우리 관심사까지 의제로 올려 호혜적, 균형적 협의가 이뤄지게 한다는 방향이다.

통일부는 북한 주민 인권 증진도 주요 과제로 꼽았다. 인도적 협력은 정치, 군사적 고려 없이 일관 추진한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방역 지원을 시작으로 보건의료 협력을 확대하겠다고 한다.

나아가 "이산가족, 국군 포로, 납북자, 억류자 문제는 사안의 시급성을 감안해 문제 해결을 위한 실효적 방안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며 "대내적으론 이산가족의 날이 제정될 수 있게 의견을 수렴하며 진행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인권에 대해선 '북한인권재단 출범'이 세부 과제로 명시됐다. 통일부는 "북한인권 및 인도 지원, 정책 대안 개발 및 조사 연구, 관련 시민단체 지원 등 법에 명시된 재단 기능을 충실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외 민족 동질성 회복을 위한 개방, 소통도 계획됐다. 비핵화 전이라도 동질성 회복 차원의 교류 협력은 적극 추진한다는 방향이다. 언론, 출판, 방송 단계적 개방 등이 가능성 있는 조치로 언급됐다.

언론 개방과 관련해서 통일부 당국자는 "동질성 회복 측면에서 중장기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것"이라며 "우리 쪽이 먼저 방송 등을 먼저 개방해 상응하는 호응을 유도하는 식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남북 그린데탕트는 산림, 식수, 위생 분야 협력 추진을 시작으로 마을 단위 친환경 협력과 재해재난 협력, 나아가 '한반도 기후환경 협력 인프라' 구축 등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이외 사회 공감 형성, 자유·민주·인권 등 보편적 가치를 지향하는 통일 교육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국제 포럼 대상지를 미국, 유럽, 아세안으로 넓혀 개최하는 등 공감 확산 노력도 병행한다고 했다.

한편 통일부는 조직 재정립 의사도 표명했다. 새 정부 대북정책 추진 방향을 고려해 통일전략, 정세분석, 인권 분야 기능은 보강하면서 교류 협력 기능은 재정비하겠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s.won@newsis.com, sound@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