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쿠시마 오염수, 제주 앞바다까지 온다.."尹정부, 일본 압박해야"

권혜미 2022. 7. 22. 20: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전문가들이 우리나라 제주 앞바다까지 미칠 영향을 우려했다.

이들은 "일본은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고 계획했는데 일본 내부에서도 반대가 있다"면서 "후쿠시마에서 방류하면 7개월 후면 제주도 앞바다에 도착하는 것으로 분석한다.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日, 오염수 방출 계획 승인..내년 봄 개시 목표
ALPS로 정화해도 '삼중수소'는 못 걸러내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오염수를 방류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전문가들이 우리나라 제주 앞바다까지 미칠 영향을 우려했다.

국제환경단체인 그린피스 또한 일본을 향해 “전 세계 바다에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입힐 것”이라고 경고했다.

22일 AP통신은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서 나온 오염수를 바다에 방출한다는 도쿄전력(TEPCO)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다고 보도했다.

이 계획은 해저 터널을 이용해 후쿠시마 제1원전에서 약 1㎞ 떨어진 앞바다에 방류한다는 내용으로, 내년 봄부터 방류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탱크.(사진=연합뉴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4월 오염수를 다핵종 제거설비(ALPS)로 제거한 후 바닷물을 희석해 방류하겠다고 결정한 바 있다.

하지만 ALPS로 오염수를 정화하면 62가지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어도 삼중수소(트리튬)는 걸러 내지 못한다.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는 기체 상태에서 베타선을 방출하는데, 베타선이 체내에 들어오면 방사선 피폭을 일으킬 수 있다.

또 오염수 방출 영향이 우리나라 제주도 앞다바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왔다.

전날 친환경무상급식운동본부가 개최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지역 먹거리 대응’ 기획 강연에서 전문가들은 “후쿠시마 폭발 사고 후 방사능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는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일본은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겠다고 계획했는데 일본 내부에서도 반대가 있다”면서 “후쿠시마에서 방류하면 7개월 후면 제주도 앞바다에 도착하는 것으로 분석한다. 일본만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지난 5월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에서 환경보건시민센터 등 환경단체 회원들이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바다 방류 승인한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를 규탄하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일본의 이같은 결정에 그린피스는 22일(현지시간) 성명에서 일본 정부가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을 뒷받침할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며 “유엔해양법협약의 포괄적 환경영향평가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오염수 해양 방류는 일본과 한국 어업계에 치명적인 피해를 끼칠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도 후쿠시마에서 건지는 생선에서는 대량의 세슘이 검출되고 있고, 오염수 방류 후에는 어류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장마리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윤석열 정부가 이번 결정을 수수방관해서는 안 된다”며 “168개국이 비준한 유엔해양법협약을 활용해 일본 정부를 압박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정부는 이날 방문규 국무조정실장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대응 관계부처 회의’를 긴급 개최해 대응책을 논의했다.

매월 국내 항만·연안 지점의 방사능 모니터링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수입 수산물 원산지 단속을 강화하는 등의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권혜미 (emily00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