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득세 개편도 부자감세? 가장 큰 혜택은 8천만 원 이상 고소득자들

고은상 입력 2022. 7. 25. 20:0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지난주 정부가 종부세, 법인세, 소득세를 모두 깎아주는 대규모 감세 방안을 발표했죠.

부자 감세 논란이 벌어지자 정부는 소득세만큼은 저소득층의 혜택이 더 크다고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각종 공제를 다 반영해 보면, 결국엔 고소득층이 더 큰 혜택을 본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데요.

고은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종부세와 법인세 감면으로 부자 감세 논란이 벌어지자, 추경호 경제부총리가 해명을 내놨습니다.

소득세만큼은 중산층이 더 혜택이 크다고 주장했습니다.

총급여 7천8백만 원의 경우 세금이 530만 원에서 476만 원으로, 54만 원, 10.2% 줄어들지만, 총급여 3천만 원의 경우 30만 원에서 22만 원으로 8만 원, 27% 줄어든다는 겁니다.

[추경호/경제부총리] "현재 내는 거에 비해서 추가로 내는 감소폭은 저소득층일수록 훨씬 더 큽니다."

하지만 이건 현실을 반영하지 않은 단순 계산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연말정산 때 대부분이 받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를 감안하면, 얘기가 다르다는 겁니다.

각종 공제를 넣어 다시 계산해 봤더니, 총급여 3천만 원의 소득세는 3만 8천 원 깎여, 실효세율이 0.13%p 낮아진 반면, 총급여 7천5백만 원은 54만 원이 줄어 실효세율이 0.72%p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소득자의 세율이 더 크게 낮아지는 겁니다.

총급여 2천만 원 이하는 이미 각종 공제로 82%가 소득세를 내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는 근로장려금을 늘리기로 했지만 저소득층은 감세로 인한 혜택이 거의 없다는 뜻입니다.

[김용원/나라살림연구소 객원연구위원] "문제를 가지고 있는 이상한 공제 제도 그 부분을 조정하지 않고 이렇게 과표를 건드려버리니까 실제로는 아래 구간은 아무 효과가 없고 위 구간에서만 세금이 줄어드는 이런 형태가 발생하죠."

2020년 기준 우리나라 근로소득자의 52%는 소득세 과표 기준이 3천만 원 이하입니다.

반면 가장 큰 혜택을 받는 8천만 원에서 1억 원까지 근로소득자는 13%에 불과했습니다.

MBC 뉴스 고은상입니다.

영상편집: 이상민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영상편집: 이상민

고은상 기자 (gotostorm@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2/nwdesk/article/6391932_3574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