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경란, '각자도생 방역' 논란 해명.."전달력 부족 오해"

김남희 입력 2022. 7. 26. 11: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국가주도의 방역은 지속가능하기 어렵다"는 발언으로 '각자도생 방역'이라는 논란이 일자 해명에 나섰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국가주도의 방역은 지속가능하기 어렵다는 일전 청장의 발언이 대전제가 생략돼 인용되고 있다. 청장께서 발언 취지를 바로잡고 국민들께 설명하겠다"며 우선 전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오미크론 유행때 거리두기 효과 적었다"
"국민의 자발적 실천으로 유행 극복 기대"

[청주=뉴시스] 강종민 기자 =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26일 오전 충북 청주시 질병청에서 백신접종과 코로나19 감염 후 급성심근경색 및 허혈성 뇌경색의 관련성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22.07.26. ppkjm@newsis.com

[서울=뉴시스] 김남희 기자 =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이 "국가주도의 방역은 지속가능하기 어렵다"는 발언으로 '각자도생 방역'이라는 논란이 일자 해명에 나섰다.

질병관리청은 이날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국가주도의 방역은 지속가능하기 어렵다는 일전 청장의 발언이 대전제가 생략돼 인용되고 있다. 청장께서 발언 취지를 바로잡고 국민들께 설명하겠다"며 우선 전제했다.

이어 백 청장은 "모임 시간이나 인원 제한과 같은 통제 중심의 정부 주도 방역이 지속성이 없다는 말인데 전달(력)이 부족해 오해를 일으킨 것 같다"며 "여러 분석에서 현재 유행 상황이나 오미크론의 전파력을 봤을 때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유행을 통제하는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결과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미크론 유행 당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의 효과가 미미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시간·인원을 제한했을 때 오미크론의 전파력이 워낙 높기 때문에 그 정도 제한조치로는 유행을 차단하는 효과가 크지 않다는 결과가 도출됐다. 그 결과에 근거해 지난 오미크론 대응시기에 환자가 몇 십만명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거리두기를 단계적으로 완화한 것"이라고 말했다.

질병청은 '모임 인원과 시간 제한이 효과 없다고 평가한 근거'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분석 자료를 추후 제공하겠다고 답변했다.

백 청장은 "지난 2년 반 동안 국민 한 분 한 분이 전문가가 됐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자발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고, 그러한 실천과 참여로 유행을 잘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최근 일부 기업을 중심으로 출장·회식을 자제하고 비대면 영상회의, 재택근무를 강화하는 등 자체적인 방역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백 청장은 하루 신규 확진자가 7만명을 넘긴 지난 19일 "통제 중심의 국가주도의 방역은 지속 가능하지 않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재도입은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바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nam@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