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에 건건이 "국기 문란" 비난 윤석열, 부글부글 끓는 경찰.."뾰루지를 확 때려서 큰 혹 만든 꼴"

박하얀 기자 2022. 7. 26. 15:2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공무원노조 경찰청지부와 경찰청주무관노조 관계자들이 26일 서울 서대문구 경찰청 앞에서 열린 ‘류삼영 총경 대기발령 철회 촉구 기자회견’에서 손팻말을 들고 있다. 권도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전국 경찰서장 회의(총경회의)’를 “중대한 국가기강 문란”이라고 규정하자 사태 확전에 기름을 부은 행정안전부와 경찰청의 초강경 대응이 결국 윤 대통령의 뜻에 따른 것이었음이 확인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윤 대통령이 갈등 조정자 역할을 하지 않고 힘으로 누르려고만 한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일선 경찰관들의 반발은 일파만파로 확대되고 있다.

A총경은 이날 통화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을 두고 “뾰루지를 확 때려서 어떻게 할 수도 없는 큰 혹으로 만들어놓은 꼴”이라며 “큰 혹이라도 달래고 달래서 뾰루지로 만드는 게 정치이지 않느냐. 현명하지 않은 대응”이라고 말했다.

B경위는 “나가도 너무 나갔다”고 비판했다. 그는 “총경회의는 경찰국 신설에 대한 의견 수렴이었고, 모임을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게 전화로 보고했고, 회의 결과를 이틀 후 오찬 때 보고하기로 했다”며 “이를 어떻게 국기 문란으로 연결짓는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출근길에는 “행안부와 경찰청에서 필요한 조치를 해나갈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행안부와 경찰청이 모종의 조치를 취할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그러자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먼저 총경회의를 ‘하나회의 12·12 쿠데타’에 비유하며 경찰 옥죄기에 나섰다.

경찰청도 기민하게 반응했다. 전날 집단 모임과 언론 인터뷰 자제 등을 명시한 공문을 18개 시·도경찰청에 내려보냈다. 윤 후보자는 당일 오후 7시 경찰 내부망에 “더 이상 사회적 혼란과 우려가 생기지 않도록 유사한 모임을 금한다”는 서한문도 올렸다. 그리고 윤 대통령이 이날 ‘국가기강 문란’ 발언으로 강경대응 기조를 못박은 것이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원내지도부 등이 26일 오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인근에서 윤석열 정권 경찰장악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 대통령의 발언으로 정부와 일선 경찰이 타협할 여지는 사라진 것으로 보인다. 일선 경찰서 C경감은 “(경찰에) 찍소리하지 말고 위에서 지시하라는 대로 하라는 것밖에 안 된다”며 “‘까라면 까라’는 식인데, 5공화국 때는 먹혔을지 몰라도 지금은 시대가 변했다”고 말했다.

경찰을 겨눈 윤 대통령의 ‘국기 문란’ 발언은 처음이 아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치안감 인사 번복’ 논란을 두고도 “말이 안 되는 일이고 어떻게 보면 국기문란일 수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이 국기 문란이라고 규정한 이 사안의 진상규명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고 있다. 지난달 21일 치안감 28명 인사가 발표되고 2시간여 만에 7명의 보직이 바뀐 대형사고였는데도 유야무야 되고 있는 것이다.

B경위는 “구체적으로 어디까지 조사했다는 이야기도 도는 게 없는 것 같다”며 “제대로 매듭이 지어지겠느냐”고 말했다.

박하얀 기자 white@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