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삼영 총경, 경찰전체회의 자제 촉구.."국회 논의 먼저 살펴야"

이정현 2022. 7. 26. 19: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했다가 대기발령 된 류삼영 총경이 오는 30일 경찰 전체회의 개최를 자제하자는 의견을 냈다.

류 총경은 26일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전국 총경회의 이후 경찰국 설치 및 지휘규칙 신설에 대한 국민적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국회에서도 경찰의 민주적 통제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동료 의견 수렴 지시하고 정부에 전달해야"
대기발령 후 첫 출근하는 류삼영 총경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 반대 경찰서장 회의를 주도했던 류삼영 총경이 대기발령 후 26일 울산경찰청으로 첫 출근하면서 소회를 밝히고 있다. 2022.7.26 can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행정안전부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총경) 회의를 주도했다가 대기발령 된 류삼영 총경이 오는 30일 경찰 전체회의 개최를 자제하자는 의견을 냈다.

류 총경은 26일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전국 총경회의 이후 경찰국 설치 및 지휘규칙 신설에 대한 국민적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향후 국회에서도 경찰의 민주적 통제방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기서 경찰관이 다시 모임을 추진하는 것은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릴 수 있다"며 "우리의 목소리가 너무 커서 오히려 국민의 목소리를 듣기 어려울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류 총경은 이어 동료 경찰관을 향해 "현 상황에서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주기 바란다. 정제되지 않은 의견 제시와 항의만으로 경찰의 민주적 통제장치가 마련되는 건 아니다"라며 "일단 국회에서 논의되는 과정을 살펴달라"고 했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를 향해서는 "경찰관들은 자기들의 의견이 표시될 수 있는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며 "검찰회의는 검찰총장의 공식 지시로 했기에 정당하다고 평가받으니 직무대행께서 동료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는 공식 지시를 해달라"고 요구했다.

발언하는 류삼영 총경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26일 오후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류삼영 총경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2.7.26 yongtae@yna.co.kr

이어 "정부 정책을 설명하는 것보다는 우리 경찰관들이 정말 우려하는 점은 무엇인지 귀 기울여 주기 바란다"며 "그 내용을 공식적으로 정부에 전달하는 것이 직무대행께서 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류 총경은 "국민을 상대로 시행령의 부당함을 알리는 일은 지속돼야 하나 국민들을 더 이상 불안하게 해서는 안 된다. 모두가 단결해 경찰 앞에 놓인 이 위기를 극복하자"고 글을 맺었다.

앞서 현장 팀장 회의를 제안한 서울 광진경찰서 김성종 경감은 이날 경찰 내부망에 글을 올려 "당초 팀장회의를 경찰인재개발원에서 개최하려 했으나 현장 동료들의 뜨거운 요청들로 '전국 14만 전체 경찰회의'로 변경하게 됐다"고 공지했다. 회의 시점은 30일 오후 2시로 예고했다.

lisa@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