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속 콜레스테롤 청소해주는 음식 3가지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2022. 8. 1. 07:3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흔히 건강을 챙길 땐 '장기(Organ)' 위주로 챙기는 경향이 있다.

심장, 간, 폐, 장 등 주요 장기들 중 자신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의 건강 증진에 집중하는 것이다.

다만 주요 장기만큼이나 신체 건강에 중요한 요소가 또 있다.

혈액과 혈관 건강 악화는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질환, 뇌졸중 등 각종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파와 마늘..혈중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
버섯 속 베타글루칸, 혈중 콜레스테롤 및 혈당 감소시켜

(시사저널=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픽사베이

흔히 건강을 챙길 땐 '장기(Organ)' 위주로 챙기는 경향이 있다. 심장, 간, 폐, 장 등 주요 장기들 중 자신이 약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의 건강 증진에 집중하는 것이다. 틀린 방법은 아니다. 다만 주요 장기만큼이나 신체 건강에 중요한 요소가 또 있다. 바로 혈액이다.

혈액 내에 콜레스테롤이 과도하게 쌓일 경우 각종 혈관질환에 취약해진다. 혈액과 혈관 건강 악화는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장질환, 뇌졸중 등 각종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은 호르몬 및 소화 효소 생성에 중요하지만 대부분 현대인들은 콜레스테롤 수치가 과도한 편이다.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 3가지를 알아본다.

▲ 양파

양파에 풍부하게 함유된 퀘세틴 성분은 지방 및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한다. 또한 활성산소와 과산화지질로부터 우리 몸의 세포가 공격당해 염증이 발생하는 걸 방지하는 효과도 있다.

양파 속 알리신 성분은 혈관이 딱딱해지는 증상을 방지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혈소판이 엉기는 것을 막고 혈관 내 섬유소 용해 작용을 도와 혈전 및 뇌졸중 위험까지 줄인다.

▲ 마늘

양파와 마찬가지로 매운맛을 내는 알리신이 다량 함유돼 있다. 혈액 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전을 묽게 하는 작용을 해 동맥경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알리신은 강력한 살균 작용으로 식중독균을 잡고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까지 죽인다.

▲ 버섯

버섯에 든 베타글루칸 성분은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을 준다. 체지방 축적을 억제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항상화 효과를 지닌 셀레늄, 비타민 B1·2, 나이신 등도 풍부하다. 식이섬유 성분은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