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국방 "지소미아 정상화 필요..시기는 종합 검토"

심형준 2022. 8. 1. 16: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1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와 관련 "지소미아의 정상화는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업무보고를 통해 "시기를 당장 급하게 할 것인가, 아니면 한일 관계를 큰 틀에서 보면서 할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굴종외교 지적엔 "언젠가는 우리 국익에 도움"
[서울=뉴시스] 김선웅 기자 =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8.01. photo@newsis.com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1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와 관련 "지소미아의 정상화는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업무보고를 통해 "시기를 당장 급하게 할 것인가, 아니면 한일 관계를 큰 틀에서 보면서 할지를 종합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지소미아는 2016년 12월 북핵 위협 대응을 위해 출범했으나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8년 1월 2차 회의를 끝으로 중단됐다. 이후 새 정부 출범 이후 정상화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 장관은 지소미아 정상화 논의가 일본의 수출규제 미해결 상황에서 성급하다는 지적에는 "굴종외교의 모습은 아니고 방향성이 언젠가는 우리 국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또 한일간 북한의 핵 미사일 탐지능력에 대해 "어떤 형태로 어디까지 발사하느냐에 따라 우리가 우위일 수도, 일본이 우위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또 향후 북한의 도발에 대한 대응 방향에 대해 "북한이 직접적 도발을 자행한다면 자위권 차원에서 단호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또 강한 훈련과 한국형 3축 체계를 획기적으로 강화함으로써 북한 핵과 미사일에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및 탈북 선원 강제 북송 사건과 관련한 특별취급정보(SI)와 관련해 이 장관은 "이번에 논란이 된 SI는 한미 연합정보자산에 의해서 획득한 것이 아니라 우리 자산에 의해서 확보한 것"이라고 말했다.

SI가 한미 연합 자산으로 공개가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 한미 연합 자산이 아닌 한국군 자산이라는 점을 강조한 것이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