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딸'들도 이재명 기소 예상?.."당헌 바꿔라"

정도원 입력 2022. 8. 2. 16: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온라인 당원청원시스템이 문을 열자마자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정지와 관련된 당헌을 바꾸라는 아우성이 빗발치고 있다.

청원인은 "검찰공화국을 넘어 검찰독재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무차별 기소가 진행될 것임은 충분히 알 수 있다"며 "민주당 의원 모두와 당원 동지들을 위해서 (당헌) 제80조의 개정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원청원 열자마자 '개딸'에 난장판
당헌 개정 요구가 최다 동의 청원
'개딸'들도 예상할 정도로 李 '사법
리스크' 불보듯 뻔한 상황인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의원 ⓒ국회사진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온라인 당원청원시스템이 문을 열자마자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정지와 관련된 당헌을 바꾸라는 아우성이 빗발치고 있다. 이재명 의원의 4050세대 맹목적 지지층, 자칭 '개딸'들도 이 의원이 기소될 것으로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다.


2일 정치권에 따르면 전날 문을 연 민주당 온라인 당원청원시스템에는 지금까지 11건의 청원이 100명 이상의 동의를 득해 올라와 있다.


이날 오후 4시 현재 5764명의 동의해 가장 많은 동의를 얻은 청원은 당헌·당규 개정 요구다. 구체적으로는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당연 직무정지 및 윤리심판원 회부를 규정한 당헌 제80조를 바꾸라는 주장이다.


청원인은 "검찰공화국을 넘어 검찰독재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야당인 민주당 의원들에 대한 무차별 기소가 진행될 것임은 충분히 알 수 있다"며 "민주당 의원 모두와 당원 동지들을 위해서 (당헌) 제80조의 개정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현행 민주당 당헌 제80조는 당직자가 부정부패 혐의로 기소되면 기소와 동시에 직무를 정지하고 윤리심판원이 조사에 나서도록 규정하고 있다. 징계처분을 취소 또는 정지하려고 해도 중앙당윤리심판원의 의결이 필요하다.

장성철 "'사법 리스크', 이재명 본인과
지지자들도 인식을 하고 있다는 뜻…
'당원 의견 반영'이 강성 팬덤층 통한
당 장악의 수단으로 오용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온라인당원청원시스템에 올라온 당헌·당규 개정 요구 ⓒ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청원인은 이 과정을 윤리심판원이 결정하는 게 아니라 최고위원회에서 결정하거나, 최고위와 윤리위를 거친 뒤 전당원투표를 진행하는 등의 방식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9명으로 구성되는 최고위는 8·28 전당대회에서 선출될 당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 2명을 임명할 수 있다. 5명의 선출직 최고위원 중 2명만 당대표 계열의 최고위원이 선출되면 과반으로 최고위 의결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 전당원투표는 '개딸'들을 동원하면 좌우할 수 있다.


결국 이재명 의원이 8·28 전당대회에서 당대표로 선출된 뒤 기소당해 직무정지가 될 것을 우려한 '이재명 방탄용 청원'이라는 지적이다. 지난달 17일 당대표 출마선언 때 이 의원 스스로 '사법 리스크'를 부정했지만, 실은 '개딸'들조차도 이 의원이 기소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을 정도로 '사법 리스크'가 명약관화한 상황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은 이날 통화에서 "'개딸'들도 이재명 의원이 기소될 수 있다는 것을 100% 알지 않겠느냐"며 "'사법 리스크'가 반대편에서만 얘기하는 게 아니라, (이 의원) 본인과 본인의 지지자들도 인식하고 있다는 뜻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나아가 "'개딸'들의 자발적인 청원이 아니라 이재명 의원 측에서 오더를 내린 것 아니냐고 볼 여지도 있다"며 "이 의원이 출마선언을 하면서 '당원들의 의견이 더 많이 반영되는 정당으로 만들겠다'고 했는데, 결국 이처럼 자신을 지지하는 강성 팬덤층을 통한 당 장악 수단의 일환"이라고 지적했다.

Copyright © 데일리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