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문에 콩알만 한 덩어리가.. 나는 치핵 '몇 단계'?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2022. 8. 2. 16: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항문에 콩알만 한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치핵(痔核)​을 의심해야 한다.

2단계는 대변을 볼 때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지만 저절로 다시 들어가는 상태다.

3단계가 되면 대변을 볼 때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고 손으로 집어 넣어야 들어간다.

4단계는 평소에도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와있고 손으로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사진=헬스조선 DB
항문에 콩알만 한 덩어리가 만져진다면 치핵(痔核)​을 의심해야 한다. 항문에 생기는 모든 질환을 일컫는 '치질' 중 80%를 치핵이 차지한다. 치핵은 증상의 경중에 따라 네 단계로 나뉘는데, 단계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치핵이 항문 안에만 있다면 1단계다. 이때는 변을 볼 때 치핵이 변에 긁혀 출혈이 생긴다. 지속적인 자극이 없으면 대부분 2~3일 내 사라진다. 물이나 채소·과일을 많이 먹어 변을 부드럽게 하는 게 중요하다. 치료가 필요 없다. 2단계는 대변을 볼 때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지만 저절로 다시 들어가는 상태다. 변이 나올 때 항문에 이물질이 끼어있는 느낌이 든다. 별다른 치료가 필요 없지만 불편함을 없애고 싶으면 약물을 주사해 치핵을 딱딱하게 하면 된다. 치핵이 딱딱해지면 항문 밖으로 잘 밀려나오지 않는다. 밴드로 치핵을 묶어 스스로 괴사돼 없어지게 하는 법도 있다. 3단계가 되면 대변을 볼 때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오고 손으로 집어 넣어야 들어간다. 이때부터 약물로 효과를 볼 수 없어 수술이 필요하다. 그대로 두면 밖으로 나온 치핵이 점차 두꺼워지고 변을 볼 때 피가 자주 나 불편하다. 치핵을 떼는 수술을 하면 된다. 4단계는 평소에도 치핵이 항문 밖으로 나와있고 손으로 넣어도 들어가지 않는 상태다. 치핵 속 피떡(혈액이 뭉친 것)의 크기가 커졌기 때문이다. 염증이 생겨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수술을 해 잘라내지 않으면 염증이 심해져 출혈은 물론, 감염 우려도 커진다.

치질을 예방하려면 배변을 5분 내 해결해야 한다. 변을 보려고 오래 힘을 주는 과정 중 항문 주변에 혈액이 몰리면서 치질이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5분 안에 변이 안 나오면 화장실에서 일단 나오는 게 좋다. 변이 잘 안 나오는 근본 원인인 변비 예방을 위해 채소·과일을 자주 먹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따뜻한 물에 엉덩이를 담그는 '좌욕'을 시도하는 것도 좋다. 좌욕으로 치핵을 치료할 수는 없지만, 항문 주변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증상이 다음 단계로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좌욕은 항문에 낀 찌꺼기를 제거하기도 해 변을 본 후에 2~3분 정도 실시하는 게 좋다.

-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헬스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