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가'라 펠로시 안 만나는 尹..대통령실 "만나는 게 부적절"

손덕호 기자 2022. 8. 4. 09: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방한한 미국 권력서열 3위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휴가'를 이유로 만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대통령실은 4일 "펠로시 의장의 파트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라며 만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은 휴가 중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휴가 중에 (펠로시 의장은) 국회의장이 파트너인데, (윤 대통령이 펠로시 의장을) 만나는 것이 적절치 않으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말레이시아·대만·일본은 국가 정상과 회동

윤석열 대통령이 방한한 미국 권력서열 3위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을 ‘휴가’를 이유로 만나지 않아 논란이 일고 있다. 대통령실은 4일 “펠로시 의장의 파트너는 (김진표) 국회의장”이라며 만나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대학로 한 극장에서 연극 '2호선 세입자'를 관람한 뒤 출연진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날 연극 공연에는 김건희 여사도 동행했으며 인근 식당에서 배우들과 식사를 하며 연극계의 어려운 사정을 청취하고 배우들을 격려했다. /대통령실 제공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은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해 “대통령은 휴가 중이기 때문에, 대통령이 휴가 중에 (펠로시 의장은) 국회의장이 파트너인데, (윤 대통령이 펠로시 의장을) 만나는 것이 적절치 않으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펠로시 의장이 대통령 휴가 중에 방문한다든지 다양한 추측 또는 취재 등이 있을 수 있다”면서 “이런 부분에서 왔다갔다 하는 측면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했다. 전날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이 휴가여서 펠로시 의장을 만나지 않는다고 발표했다가 일부 언론에서 만남을 조율 중이라는 보도가 나왔고, 대통령실은 다시 “사실이 아니다”라고 정정했다. 윤 대통령이 펠로시 의장을 만나지 않기로 한 결정에 흔들림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강 수석은 “펠로시 의장에 대한 국회의장의 여러 가지 대응이 선제적으로 이루어지는 게 외교적으로 맞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낸시 펠로시(왼쪽) 미국 하원의장이 3일(현지시간) 대만 타이베이 총통부에서 차이잉원 대만 총통과 만나 연설하고 있다. /대만 총통부 제공

펠로시 의장은 이날 김진표 국회의장과 회담 후 공동언론발표를 하고, 국회 사랑재에서 오찬을 할 예정이다. 아시아 순방 중인 펠로시 의장은 한국을 제외한 방문국에서는 국가 정상과 만나고 있다. 싱가포르에선 리셴룽(李顯龍) 총리, 말레이시아에선 이스마일 사브리 야콥 총리, 대만에선 차이잉원(蔡英文) 총통과 회동을 가졌다. 오는 5일 일본에서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총리를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