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들 들고 일어났다.."김건희 여사, 가공할 수준의 표절 명백"

이혜영 디지털팀 기자 2022. 8. 5. 14: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요 교수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국민대의 논문 검증 결과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정보 공개와 대통령 내외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국민대가 누가 봐도 명백한 표절논문에 대해 뻔뻔하기 짝이 없는 '면죄부'를 발행한 까닭은 무엇인가"라며 ▲국민대의 표절 의혹 판정 배경·세부 절차 공개 ▲김건희 여사 박사 학위 즉각 박탈 ▲교육부의 판정 결과 재조사 및 교육부 장관 사퇴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입장 발표 등을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검증' 예고하며 "국민대 결정은 연구자에 침 뱉은 것"

(시사저널=이혜영 디지털팀 기자)

우희종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서울대 교수)가 8월5일 국회 소통관에서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에 대한 범학계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국민검증 돌입 등 항후 계획을 밝히고 있다. 이날 회견은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와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등 학계 13개 단체가 참여했다. ⓒ 연합뉴스

주요 교수단체들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국민대의 논문 검증 결과를 강도 높게 비판하며 정보 공개와 대통령 내외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교수단체는 국민대의 총체적 부실 검증에 대응해 '국민검증' 돌입을 선언했다. 

국내 국공사립교수 대부분이 가입한 전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사교련)와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국교련) 및 민주평등사회를위한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등 13개 단체는 5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여사 논문 검증 결과와 관련해 "대학의 불이 꺼지면 나라의 불이 꺼진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단체는 성명서에서 "김건희씨 논문 4편에 대해 면죄부를 준 국민대가 '타인의 연구내용의 출처표시를 하지 않은 사례가 있다'고 표절을 인정하면서 '표절 아님' 판정을 내린 것은 남의 물건을 훔쳤는데 도둑질은 아니라는 것"이라면서 "이는 극단적 형용모순"이라고 직격했다.

또 "구체적으로 한글 '유지'를 'Yuji'라고 엉터리 번역한 논문의 경우 본문의 5단락, 각주 3개가 특정 신문의 기사와 토씨까지 동일함에도 일체의 인용 및 출처 표기가 없다"며 "표절 프로그램 확인 결과 표절률이 무려 43%로 나왔을 정도"라고 꼬집었다.

단체는 "특히 문제가 된 박사학위 논문의 경우 언론 기사를 거의 그대로 베낀 대목이 많고, 자신이 발표한 선행논문 2편을 자기 표절한 정황도 밝혀졌다"며 "이런 수준 미달의 논문에 대해 국민대는 1년 여에 달하는 조사 결과 '문제없음', '검증 불가'라는 어이없는 발표를 한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들은 "국민대가 누가 봐도 명백한 표절논문에 대해 뻔뻔하기 짝이 없는 '면죄부'를 발행한 까닭은 무엇인가"라며 ▲국민대의 표절 의혹 판정 배경·세부 절차 공개 ▲김건희 여사 박사 학위 즉각 박탈 ▲교육부의 판정 결과 재조사 및 교육부 장관 사퇴 ▲윤 대통령과 김 여사의 입장 발표 등을 요구했다.

이어 "국민대가 김씨 박사학위 논문에 대해 '특허권자가 학위논문 작성에 동의했다는 사실확인서를 제출했다는 이유로 문제 삼지 않은 것은 국민대 스스로 학위장사를 인정한 것"이라면서 "세살 아이가 봐도 가공할 수준의 표절이 있는 수준 미달의 논문에 대해 국민대가 1년여의 조사 결과 문제없음 판정한 것에 대해 어이가 없다"고 탄식했다.

그러면서 "이번 국민대의 결정은 대한민국 모든 연구자들의 얼굴에 침을 뱉는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대학교의 학문적 양심을 생각하는 교수들' 소속의 한 교수가 2021년 9월17일 오전 서울 성북구 국민대학교 정문 앞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 씨의 박사 논문 재조사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 연합뉴스

13개 단체는 범학계 국민검증단(가칭)을 만들어 김 여사 논문에 대한 검증에 착수할 방침이다. 조사 대상은 국민대가 검증했던 박사 논문 4편과 숙명여대가 검증하고 있는 석사 논문 등 총 5개다. 

우희종 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서울대 교수)는 "국민대의 이번 판정과 이를 '존중하겠다'는 교육부의 결정은 단순히 한 개인의 논문 문제가 아니라 연구윤리 근간을 파괴하는 행위"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검증단은 김씨의 논문에 대한 검증은 물론 국민대와 교육부 결정 과정의 문제까지 검증 대상으로 삼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호범 지식네트워크 상임대표(부산대 교수)도 "검증단은 교수단체 대표와 학회 전문가 중심으로 구성할 예정"이라면서 "기한을 두지 않고 검증을 진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