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립PC 시장 인텔 강세 지속

권봉석 기자 2022. 8. 5. 15: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조립PC 시장에서 코어 프로세서 등 인텔 제품 점유율이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AMD 대비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나와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 조립PC 시장의 평균 점유율은 인텔 70.29%, AMD 28.71%로 집계됐다.

중견 조립PC 업체 관계자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수요가 많고 회전율도 높아 재고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올 상반기 이후 급격히 수요가 줄어 현재는 조립 요청이 있을 때만 가져온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8월부터 인텔 우위로 전환..9월 중 변화 전망

(지디넷코리아=권봉석 기자)국내 조립PC 시장에서 코어 프로세서 등 인텔 제품 점유율이 지난해 8월부터 현재까지 AMD 대비 우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 따르면 올 상반기 평균 판매량 점유율은 인텔이 월등히 높았다. 상반기 인텔은 65% 이상을 꾸준히 유지한 반면 AMD 프로세서 점유율은 지난 3월 25.2% 수준까지 떨어졌다.

인텔 12세대 코어 i9-12900K 패키지. (사진=지디넷코리아)

시장 관계자들은 양사가 신제품을 투입하는 9월 이후 판매량과 점유율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 인텔, 2년 내 최고치 74.73% 기록

국내 조립PC 시장에서 AMD 프로세서는 2020년 5월 63.04%로 최대치를 기록했고 같은 기간 인텔은 36.96%로 바닥을 쳤다. 그러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8월 이후 완전히 인텔 우세로 돌아섰다.

다나와에 따르면 올 상반기(1~6월) 조립PC 시장의 평균 점유율은 인텔 70.29%, AMD 28.71%로 집계됐다. 특히 인텔은 지난 3월 2년 내 최고치인 74.73%를 기록하기도 했다.

2020.1-2022.6 국내 조립PC 시장 프로세서 판매량 점유율. (자료=다나와리서치)

반면 AMD 프로세서 점유율은 1월부터 3월까지 26% 이하로 유지됐다. 지난 7월 말 기준 점유율은 인텔 57%, AMD 43%로 AMD 프로세서 점유율이 상승했지만 인텔 우위는 여전하다.

■ "내장 그래픽 유무가 프로세서 선택에 영향"

중견 조립PC 업체 관계자는 "인텔 코어 프로세서는 수요가 많고 회전율도 높아 재고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올 상반기 이후 급격히 수요가 줄어 현재는 조립 요청이 있을 때만 가져온다"고 설명했다.

시장 관계자는 "AMD 프로세서 유통업체가 라이젠 프로세서 구매자 대상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고 일정 기간동안 라이젠 5 5600X 등 일부 제품에 마케팅 비용을 투입해 값을 잠깐이나마 내리는 효과를 냈지만 이는 큰 효과를 거두지도 못했다"고 설명했다.

사무용 PC 구입시 인텔 프로세서를 선택하는 비중도 높았다. 내장 그래픽 칩셋 유무가 선택을 갈랐다는 평가다.

라데온 베가 그래픽칩셋을 내장한 AMD 라이젠 5000G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 (사진=AMD)

AMD는 라이젠 프로세서 중 일부 제품에만 그래픽칩셋을 내장하고 있다. 그러나 인텔은 코어 i5-12400F, 코어 i7-12700F 등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 모든 제품에 최대 4K 해상도 출력이 가능한 그래픽칩셋을 기본 내장해 그래픽카드가 필요 없다.

■ "9월 이후 신제품 성능 추이에 따라 변화 전망"

국내 조립PC 시장에서 인텔 프로세서 우위는 지난 해 8월부터 현재까지 1년 가까이 지속되고 있다. 그러나 취재에 응한 시장 관계자들은 9월 이후 이런 추세에 상당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 관계자는 "9월에 출시될 인텔 차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AMD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의 성능에 따라 현재 구도에 큰 변화가 찾아올 수 있다"고 설명했다.

AMD가 젠4 아키텍처 기반 데스크톱 라이젠 7000 프로세서를 올 하반기 출시한다. (사진=AMD)

젠4(Zen 4) 아키텍처 기반 라이젠 프로세서 성능이 인텔 프로세서를 넘어설 경우 2020년 상반기처럼 AMD 쏠림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이다.

권봉석 기자(bskwon@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