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논설위원 "윤 대통령엔 아직도 검찰총장이 아른거려"

조현호 기자 2022. 8. 7. 12:5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지율 24% 폭락에도 중앙한국한겨레 윤 대통령 인적쇄신 부정적 전망
언론도 인적 쇄신 촉구…"탁월한 능력보다 인연의 끈 부각"
중앙 정치에디터 "국민 눈높이 안맞추는 장관 내각 있을 자격 없어"
휴가 복귀후 교체할까전할까 안할까

[미디어오늘 조현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직무수행 지지도(긍정평가)가 24%(한국갤럽)까지 추락해 박근혜 전 대통령 국정농단 때보다도 낮다는 평가가 나오자 여러 언론이 인적 쇄신에 나서라는 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중앙일보 한겨레 한국일보 등은 윤 대통령이 인적 쇄신에 부정적이라는 대통령실 반응을 전해 주목된다.

이에 연일 윤 대통령에 쓴소리를 내놓고 있는 동아일보의 논설위원은 윤 대통령에 아직도 대통령보다 검찰총장이 아른거린다며 특히 인사의 경우 능력 보다는 인연의 끈이 더 부각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중앙일보 정치 에디터는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지 않는 장관은 내각에 있을 자격이 없다고 장관들의 인적 쇄신을 촉구하는 글을 쓰기도 했다.

정연욱 동아일보 논설위원은 동아일보 지난 6일자 27면 '오늘과 내일 칼럼' ''검찰총장 윤석열'아닌 '대통령 윤석열'을 보고 싶다'에서 “새 정부가 출범한 지 석 달이 지났는데도 검찰총장 데자뷔가 어른거리는 듯하다”며 “대통령 정치가 보이지 않아서다”라고 비판했다.

정 논설위원은 대통령 정치의 핵심은 인사이나 “윤 대통령의 '인사' 성적표는 최하위”라며 “지금 대통령실에 대거 배치된 검찰 출신들은 탁월한 능력보다는 인연의 끈이 더 부각되고 있다”고 지적하고 나섰다. 정 논설위원은 “김건희 여사와 인연을 맺은 인사들을 둘러싼 잡음도 끊이지 않고 있다”며 “만에 하나 역량 검증이 안 된 인사라면 과감히 걸러내야 한다. 적어도 국정의 컨트롤타워인 대통령실은 그래야 한다”고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신촌지구대를 방문해 경찰들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정 논설위원은 “자신감이 지나치면 오만으로 비칠 수 있다”며 “윤 대통령은 상명하복 문화에 익숙한 검찰 총수 시절은 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교육부의 '만 5세 초등학교 입학' 정책에 윤 대통령이 “신속히 하라”고 힘을 실은 점을 들어 “뒤늦게 보수와 진보를 망라한 교육 단체의 반발이 거세지자 불과 4일 만에 '공론화를 추진하라'며 물러섰다”며 “교육체계의 근간을 다루는 이슈인데도 손바닥 뒤집듯이 했다”고 지적했다.

정 논설위원은 “윤 대통령이 약속한 책임장관제는 부처 장관이 내놓은 정책에 무조건 힘을 실어주는 게 아니다”라며 “사전에 이해 당사자를 상대로 충분히 의견 수렴을 거쳤는지, 예상되는 부작용은 없는지 점검하는 것은 대통령실의 정무적 업무”라고 지적했다. 그는 “여권 주변에서 '대통령이 여전히 검찰총장 스타일에서 못 벗어난 것 같다'는 얘기가 계속 나와선 안 된다”고 했다.

박신홍 중앙일보 정치에디터는 중앙일보 주말판인 '중앙선데이' 6일자 칼럼 '[에디터 프리즘] 만 5세 입학과 아륀지'에서 “장관들의 발언이 잇따라 화를 자초하고 있다”며 “튀려는 욕심, 자기가 옳다는 외곬 확신에 윗사람에게 잘 보이려는 의도까지 읽힌다는 세간의 혹평도 적잖다”고 지적했다. 특히 박 에디터는 “만 5세 입학 등 최근 장관들이 야기하는 일련의 논란을 보면서 14년 전 '아륀지' 발언 파문이 오버랩되는 건 비단 나만의 노파심일까”며 “어렵게 정권 교체에 성공했는데 이렇게 찬물을 끼얹고 있으니 그 책임은 대체 누가 질 것인가. 국민과 눈높이를 맞추지 않는 장관은 내각에 있을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동아일보 2022년 8월6일자 27면 정연욱 논설위원의 오늘과 내일 칼럼

박 에디터는 “'무조건 고'가 결코 능사는 아니다”라며 “이제라도 닫힌 귀를 열라. 아직 늦지 않았다”고 썼다.

인적 쇄신에 부정적 전망 나와…정말 휴가복귀 후에도 인사교체 안할지 주목

윤 대통령이 8일 휴가에서 복귀하면서 인적 쇄신에 나설지도 관심사다. 그러나 몇몇 언론들은 대통령실이 인적쇄신에 부정적이라는 반응을 전했다. 대통령이 사람을 기용하면 믿고 맡기는 스타일이라는 점을 들었다. 이에 언론들도 우려하는 목소리를 냈다.

한국일보는 6일자 3면 '휴가 끝낸 尹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내주 어떤 메시지 낼지 고심'에서 “윤 대통령은 관심이 집중된 참모진 교체 등 쇄신에 대해 고심이 깊었지만 시기적으로 맞지 않다고 잠정 결론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며 “그럼에도 국민의힘에서 터져 나오는 비판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대통령실 인적 쇄신 외에 출구 전략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특히 윤 대통령 휴가 기간 대통령실이 '취학 연령 만 5세 학제 개편' '김건희 여사 친분 업체 대통령 관저 공사' 등 주요 현안에 잇달아 잘못 대처하면서 화를 키웠다고 지적한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한 중진 의원이 “최소한 대통령과 가까운 인사들이 뽑은 참모 중 한 명이라도 교체 수순을 밟아야 쇄신이 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고도 썼다.

▲중앙선데이 2022년 8월6일자 30면 박신홍 정치에디터의 에디터 프리즘 칼럼.

한국일보는 사설에서도 “상황이 이런데도 인적 쇄신 요구에 대해서 대통령실은 부정적이라고 한다”며 “불통 정부를 자처하는 게 아니면 이해할 수 없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이 신문은 “여권의 지지율이 동반 추락하는 난국을 헤쳐나갈 책무는 윤 대통령에게 있다”며 “논란을 일으킨 장관과 참모의 교체를 포함한 뼈를 깎는 쇄신 없이 떠나간 민심을 되돌릴 수 없다. 휴가를 마치고 돌아올 윤 대통령의 결단을 기대한다”고 촉구했다.

한겨레도 같은 날짜 6면 '윤 '24% 대통령' 전락…'검찰 출신 6상시' 계속 안고 가나'에서 윤 대통령이 복귀 이후 매주 한차례씩 열리는 비상경제민생회의도 주재하며 '경제 살리기'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라고 썼다. 한겨레는 대통령실 관계자가 5일 “한번 발탁한 사람을 믿어주는 게 윤 대통령의 성향”이라며 “광복절과 취임 100일 등 현안이 쌓인 상황에서 대대적 인적 개편이 능사가 아니라는 의견도 내부에 있다”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인적 쇄신'보단 민생경제 챙기기에 주력해 싸늘한 민심을 돌려세우겠다는 구상이라고 한겨레는 분석했다.

중앙일보 주말판 중앙선데이도 6일자 3면 '윤 대통령 지지율 24%로 추락…“박근혜 국정 농단 때 수준”'에서 “역대 대통령은 이런 위기 상황에서 '인적 쇄신'과 '대국민 사과' 카드를 꺼내 들었다”면서도 “대통령실은 여전히 신중한 분위기”라고 분석했다. 중앙선데이는 “'인적 쇄신'에 대해서도 가능성을 닫아두진 않았지만 인위적 물갈이에 대해선 윤 대통령이 부정적인 입장이라고 한다”며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인적 쇄신을 포함해 대안을 마련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마주한 것은 맞다', '새로운 사람을 찾기가 쉽지 않다. 어설픈 쇄신은 오히려 권력 공백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고 썼다. 중앙선데이는 또 다른 관계자는 “아직은 좀 이르지 않겠느냐”며 “민생에 집중하며 돌파하는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 전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 2022년 8월6일자 6면

동아일보도 같은 날짜 4면 '국정지지율 24%로 하락… 대통령실 “부족함 채우겠다”'에서 “취임 100일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 계속 하락하면서 대통령실에서는 '이대로라면 20%대도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감지된다”며 “자연히 여권에서는 인적 쇄신을 통한 국정 운영 동력 확보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계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고 썼다.

동아일보는 한 여권 인사가 “대통령실도 낮은 자세로 부정적인 여론을 바꿔 보려는 것”, “여권 내부에서 터져 나온 인적 쇄신 목소리를 대통령실이 그냥 넘기기는 어려운 상황이 됐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 신문은 “다만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인사와 관련해서는 '제가 파악하거나 전해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같은 날짜 사설 '24%까지 하락한 국정 지지율, 당·정·대 모두 바꾸라는 민의'에서 “대통령실·내각에 대한 인적·정책 쇄신 요구가 빗발치지만, 이날(5일)도 대통령실은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며 인책론에 거리를 뒀다”며 “윤 대통령은 국정 지지율 24%를 민심의 중대 경고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취임 100일을 코앞에 둔 국정의 변화도 대통령 리더십, 집권당 역할, 정부 정책, 권력기관 운영을 되돌아보는 데서 출발해야 한다”며 “윤 대통령은 여당이든 정부든 대통령실이든 바꿀 수 있는 건 모두 바꾸겠다는 비상한 각오로 국정을 다잡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미디어오늘 바로가기][미디어오늘 페이스북]
미디어오늘을 지지·격려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Copyrights ⓒ 미디어오늘.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