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만해협 봉쇄' 때 오산 미군기지에서 U-2 정찰기 발진

권혁철 2022. 8. 8. 19: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지난 5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해 대만 포위 훈련을 했을 때, 주한미군 유(U)-2 정찰기가 대만해협 근처로 비행했다고 한다.

대만해협 근처에서 주한미군 U-2 정찰기의 항적이 포착되진 않았지만, 이전 비행 경로를 감안할 때 대만해협으로 출동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대만해협 근처에서 미국과 중국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면 주일미군이나 미 본토에서 출동한 미군이 대응했는데, 2020년부터는 주한미군 U-2 정찰기도 가세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일 오산 미군기지에서 이륙
미-중 분쟁에 한국 연루 우려
미군 U-2 정찰기 비행 모습. 미 공군 누리집

중국이 지난 5일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의 대만 방문에 반발해 대만 포위 훈련을 했을 때, 주한미군 유(U)-2 정찰기가 대만해협 근처로 비행했다고 한다. 최근 대만해협 긴장이 전례없이 높아지고 있어 주한미군 기지가 중국을 견제하는 발진 기지 구실을 하는 데 대한 우려가 나온다.

실시간 항공기 항적 추적 전문 사이트인 ‘플라이트레이더24’에 지난 5일 오전 경기 오산미군기지를 이륙한 U-2 정찰기가 이날 오전 9시35분쯤 제주도 서쪽 해상에서 대만해협 쪽으로 비행하는 모습이 나왔다고 <조선일보>가 8일 보도했다. 지난 5일께 중국은 대만 인근 6곳을 봉쇄 훈련 구역으로 설정해 미사일을 쏘았고, 중국 전투기 등이 대만과의 중간선을 넘어 비행했다. 대만해협 근처에서 주한미군 U-2 정찰기의 항적이 포착되진 않았지만, 이전 비행 경로를 감안할 때 대만해협으로 출동했을 것으로 보인다.

1955년 첫 실전배치된 U-2는 소련의 군사시설을 정찰하며 ‘냉전의 전사’로 불렸고, 냉전 이후에도 기체를 새로 바꾸고 장비를 현대화해 활동하고 있다. 1970년대 중반 주한미군에 배치된 U-2 정찰기는 하루에 3대가 1회씩 교대로 출격해 비무장지대 인근 20㎞ 고공에서 북한군의 움직임을 꼼꼼히 감시한다.

그동안 대만해협 근처에서 미국과 중국의 군사적 긴장이 높아지면 주일미군이나 미 본토에서 출동한 미군이 대응했는데, 2020년부터는 주한미군 U-2 정찰기도 가세하고 있다. 이 정찰기는 2020년 8월 중국군이 실사격 훈련을 하던 서해 산둥반도와 발해만 근처에 나타났고 2020년 12월, 2021년1·2월 대만해협 근처에 출동했다고 국내외 언론에 보도된 바 있다.

시민사회에서는 미국이 한국을 발진 기지로 삼아 주한미군을 중국과의 분쟁에 투입하면서 한국이 원하지 않는 분쟁에 연루될 위험도 커지고 있다고 걱정하고 있다. 정욱식 한겨레평화연구소장 겸 평화네트워크 대표는 “우리 영토를 이용하는 미국 군사력에 대한 주권적 통제부터 미-중 충돌 시 연루 위험을 피할 수 있는 길을 찾아야 한다. 대만해협의 평화를 위한 우리의 역할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권혁철 기자 nura@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