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표준 제정 2건, 의장석 4석 확보..ETRI, '디지털 전환' 국제표준화 주도

김영준 2022. 8. 9. 10:2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달 28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10일간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회의에서 디지털 전환 관련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9일 밝혔다.

ITU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산하 SG20(사물인터넷 및 스마트시티)회의에서 국제표준 제정 2건, 국제표준(안) 신규 제안 승인 8건 및 신규 국제표준화 회의 의장단 4석 확보 등 성과를 이뤄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ETRI 김형준 지능화융합연구소장(ITU-T SG20 의장, 사진 중앙)이 국제표준화 회의를 주관하는 모습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지난달 28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10일간 개최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회의에서 디지털 전환 관련 국제표준화를 주도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9일 밝혔다.

ITU 전기통신표준화 부문(ITU-T) 산하 SG20(사물인터넷 및 스마트시티)회의에서 국제표준 제정 2건, 국제표준(안) 신규 제안 승인 8건 및 신규 국제표준화 회의 의장단 4석 확보 등 성과를 이뤄냈다. 이는 지난 3월 세계전기통신표준화회의(WTSA)에서 김형준 ETRI 지능화융합연구소장이 SG20 의장으로 선임된 이후 첫 번째 회의에서 거둔 것이다.

ETRI가 제안한 ITU-T 국제표준(안) 제정 목록

일반 디지털트윈 정의가 포함된 '스마트시티 디지털트윈 시스템의 요구사항 및 기능' 제정 성과를 냈다. 또 ETRI가 진행 중인 도메인 간 상호 연합을 위한 디지털트윈 연합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디지털트윈 연합 참조구조 및 정보 교환 모델을 정의하는 신규 제안 2건 승인도 눈에 띈다.

ETRI가 이번 회의에서 신규 제안해 승인된 8개 분야 국제표준(안)은 △IoT 및 스마트시티 환경에서의 자율주행 배달 로봇 △디지털트윈 연합 △스마트온실 서비스 △지능형 에너지 관제 △취약계층을 위한 접근성 △스마트농업 △스마트시티 관제 및 모니터링 △지능형 IoT 서비스 등이다.

사물인터넷 및 스마트시티 연구반 (SG20) ETRI 의장단 현황 (총 4석)

또 ETRI는 SG20 관련 총 4석 의장단을 배출했다. 김 소장의 연구반 전체 의장 선임을 비롯해 이준섭 융합표준연구실장이 상호운용성 그룹 라포처(국제표준화 회의 의장직 중 하나)로, 최영환 박사가 구조·프레임워크그룹 부 라포처로, 김성한 박사가 데이터 그룹 부 라포처로 피선됐다.

이로써 향후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축의 핵심기술인 디지털전환, 디지털트윈 국제표준 개발을 선도할 수 있게 됐다.

김형준 소장은 “한국은 ETRI를 중심으로 2018년부터 디지털트윈 분야 국제표준화를 추진해 왔고, 디지털트윈 관련 산·학·연 의견을 수렴해 디지털 플랫폼 정부 구축 기반 기술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며 “IoT 및 스마트시티 분야 국제표준화를 전담하는 ITU-T SG20 의장으로 국제표준화 리더십을 선도함으로써 우리나라 산업체의 국제표준화 활동 지원을 지속해서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ETRI는 현재 표준연구본부를 중심으로 의장, 라포처, 에디터 등 총 200석에 74명의 국제표준전문가가 세계무대에서 의장단으로 활약, 포진해 있는 세계적 연구그룹이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