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하 지금 300mm가 왔답니다".. '폭우 와중 尹은 음주' 가짜뉴스 퍼져

김유진 기자 2022. 8. 9. 11: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8일)부터 서울·경기 등 수도권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한 기록적 폭우에 9일 새벽까지 자택에서 비 피해 상황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직접 수해 현장을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서초동 자택 주변 일대가 침수되는 바람에 자택에 머물면서 폭우에 따른 피해 상황을 챙긴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윤 대통령은 수도권의 기록적인 폭우로 인명 피해가 속출하자 이날 새벽까지 침수 상황을 살펴보며 참모진에게 적극 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게시글 캡처

옛사진 올리고 어제인 듯 꾸며

비상상황 술 마신 것처럼 왜곡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8일)부터 서울·경기 등 수도권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한 기록적 폭우에 9일 새벽까지 자택에서 비 피해 상황을 챙긴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자택 주변 일대가 침수되면서 현장으로 가려던 계획을 바꿔 밤새 자택에서 피해 상황을 점검했다. 하지만 인터넷상에는 과거 윤 대통령이 참모들과 함께한 식사 사진이 이번 수해 상황에 맞춰 희화화된 버전으로 퍼져 논란이 일고 있다.

9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수도권의 비 피해 상황이 심각해지자 전날 저녁부터 한덕수 국무총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과 통화를 통해 침수 피해 상황을 보고받았다. 윤 대통령은 직접 수해 현장을 방문하는 방안을 검토했지만, 서초동 자택 주변 일대가 침수되는 바람에 자택에 머물면서 폭우에 따른 피해 상황을 챙긴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윤 대통령은 수도권의 기록적인 폭우로 인명 피해가 속출하자 이날 새벽까지 침수 상황을 살펴보며 참모진에게 적극 대응을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윤 대통령이 수도권 폭우 상황을 전날부터 집중적으로 살펴봤음에도 인터넷상에는 윤 대통령이 마치 수해 상황에도 참모들과 술자리를 갖고 있는 것처럼 꾸민 ‘가짜뉴스’가 올라오고 있다. 인터넷상에 떠도는 사진은 과거 윤 대통령이 참모들과 술을 곁들인 식사 자리 사진을 이용한 것이다. 사진 속에는 “비가 300㎜ 왔다”고 보고하는 참모를 향해 윤 대통령이 “난 맥주 500㎜를 주문했는데?”라고 답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말풍선이 합성됐다.

김유진 기자 klug@munhwa.com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