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토론 '당헌 80조·민형배 복당' 공방..이재명 "우리가 영수회담 제안해야"

고석승 기자 2022. 8. 9. 13: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들. 좌측부터 이재명, 강훈식, 박용진 후보.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이 오늘(9일) 후보자 토론회에서 당헌 개정, 민형배 의원 복당 문제 등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였습니다. 최근 당 안팎에서 논란이 된 당헌 80조 개정 문제를 둘러싸고 공방이 이어졌습니다.

민주당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한 이재명, 박용진, 강훈식 후보는 오늘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주관으로 토론을 벌였습니다. 토론 시작부터 날 선 발언이 나왔습니다. 박용진 후보가 모두발언에서 당헌 80조 개정 논란을 꺼냈습니다.

민주당 당헌 80조는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시키도록 하고 있습니다. 최근 당 안팎에서 해당 부분을 개정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고 실제 당 내부적으로 개정 여부를 검토 중이기도 합니다. 문제는 당헌 개정을 두고 일각에서 "이재명 후보를 위한 방탄용"이라는 비판이 나온다는 겁니다.

박용진 후보는 모두발언에서 "당헌 80조 개정과 관련해서 오죽 불안하고 자신 없으면 당헌까지 개정하려 하느냐 하는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이 존재한다"며 "이재명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입장을 밝히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후보의 답변이 나오지 않자 박 후보는 이후 토론 과정에서 재차 "입장을 밝혀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재명 후보는 "당원들의 요청이 있기 전에 이미 전당대회준비위와 비상대책위 등에서 논의를 했던 것으로 안다"며 "검찰권 남용이 충분히 있을 수 있는 상황에서 (당헌 80조는) 자칫 정부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무죄 추정의 원칙에도 반한다는 점 등으로 볼 때 (당헌 개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습니다.

또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일각의 비판에 대해서도 해명에 나섰습니다. 이 후보는 "당헌 개정은 나 때문에 하려는 게 아니"라며 "나는 뇌물 수수,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 사안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박 후보는 이에 대해 "국민의힘에도 같은 조항이 있는데 국민의힘은 여당일 때도, 야당일 때도 그대로 유지했다"며 "민주당은 자기 편의대로 한다는 내로남불 논란, 사당화 논란을 겪고 싶지 않다"고 반박했습니다. 강훈식 후보는 "기소만으로 (직무를) 정지하는 것은 경계해야 할 문제"라면서 "1심 판결까지는 지켜보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지난 4월 검수완박 입법 논란 중에 탈당한 민형배 의원의 복당 문제도 거론됐습니다. 역시 박용진 후보가 먼저 이야기를 꺼냈습니다. 박 후보는 "이 후보가 '민 의원 탈당이 당의 요청으로 한 일'이라고 했었는데 지금도 같은 생각이냐"고 물었습니다. 이 후보는 "정확한 정보는 없지만 당이 필요해서 했을 거라고 생각하고 민 의원 개인의 이익을 위해 (탈당을) 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복당을) 충분히 긍정적으로 검토할 만하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토론에서 이재명 후보는 영수회담 필요성도 강조했습니다. 먼저 운을 띄운 건 강훈식 후보였습니다. 강 후보는 "위급한 시기인 만큼 야당 대표와 대통령, 두 사람이 만나는 영수회담이 필요하다"며 이 후보의 생각을 물었습니다. 이 후보는 이에 대해 "윤석열 정부가 지금 진퇴양난에 빠진 것 같은데 경제 위기, 안보 문제 등 머리를 맞대고 대응해야 한다"며 "우리 야당이 적극적으로 제안해서 영수회담을 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