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현대 아비커스, 세계 최초로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 수주

천인성 2022. 8. 9. 13:2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HD현대의 선박 자율운항 전문 회사인 아비커스가 세계 최초로 선박 스스로 속도 제어와 충돌 회피가 가능한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을 상용화했다.

아비커스가 세계 최초의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 계약을 수주했다. 사진제공 HD현대.

아비커스는 지난 8일 SK해운, 장금상선 등 국내 선사 2곳과 대형 선박용 자율운항 솔루션 '하이나스(HiNAS) 2.0'의 수주 계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하이나스 2.0은 아비커스가 2020년 개발해 상용화한 1단계 자율운항 솔루션에 자율 제어 기술을 추가한 것으로, 컨테이너선과 LNG선 등 건조 중인 총 23척의 대형 선박에 내년 8월부터 순차적으로 탑재된다.

대형선박(상선)과 소형선박(레저보트)을 통틀어 2단계 자율운항 솔루션을 상용화한 것은 세계에서 아비커스가 처음이다.

아비커스에 따르면 하니바스 2.0은 선원의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수준을 넘어, 딥러닝 기반의 상황 인지 및 판단을 통해 속도제어와 충돌 회피 등 돌발상황에 선박 스스로 대처할 수 있다. 아울러 실운항 데이터로 최적의 운항 경로를 생성하고 선박이 자율적으로 엔진 출력을 제어해 연료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는 기능도 적용됐다.

임도형 아비커스 대표는 "자율운항 기술의 고도화를 통해 글로벌 선주사를 대상으로 한 맞춤형 영업 활동을 펼치겠다"며 "앞으로 다양한 선급 및 국가들의 승인을 획득해 전 세계 모든 대형 선박에 하이나스 2.0을 탑재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천인성 기자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