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차피 이재명'.. 민주 전당대회, 역대급 무관심 위기

오주환,안규영 2022. 8. 9. 17:2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차기 총선 공천권을 행사하는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진행 중이지만 좀처럼 '흥행'이 되지 않고 있다.

흥행 부진의 원인으로는 '절대 강자'인 이 후보를 상대로 인물론이나 구도, 바람 중 어느 한 측면에서도 각을 세우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이 의원과 가까운 다른 의원도 "흥행보다는 후보가 '스크래치' 없이 당대표에 오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왼쪽부터), 강훈식,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CBS라디오 방송 토론회에 출연해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차기 총선 공천권을 행사하는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가 진행 중이지만 좀처럼 ‘흥행’이 되지 않고 있다.

순회경선 시작부터 이재명 후보가 70% 이상의 득표율로 ‘확대명(확실히 당대표는 이재명)’ 분위기를 형성하면서 일방적인 승부가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당 일각에서는 “최악의 무관심 전당대회가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9일 국민일보와의 통화에서 “예상대로 뻔한 승부가 펼쳐지고 있어 전당대회 관련 뉴스조차 안 본다”며 “친문(친문재인)계뿐 아니라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도 상당히 긴장감이 풀어진 상태”라고 말했다.

한 수도권 의원도 “워낙 후보 간 체급 차이가 커서 좀처럼 흥미가 안 생기는 싸움”이라며 “결과가 정해져 있다 보니 지역에서 지역구 관리를 하거나 차라리 의원 외교 차 출국을 준비하는 의원이 제법 많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당원들의 관심 역시 뜨겁지 않은 것으로 평가된다.

이 후보와 당권을 놓고 경쟁 중인 박용진 후보는 8일 BBS라디오 인터뷰에서 “대세론에 의한 착시효과로 아예 투표를 포기하는 분들이 생겨서 우려스럽다”며 권리당원들에게 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흥행 부진의 원인으로는 ‘절대 강자’인 이 후보를 상대로 인물론이나 구도, 바람 중 어느 한 측면에서도 각을 세우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많다.

특히 주류였던 친문 진영을 대표하는 홍영표 전해철 의원이 일찌감치 불출마 선언해 체급 차이를 키운 것이 중요 원인으로 꼽힌다.

한 친문 의원은 “97그룹(90년대 학번·70년대생)이 이렇게 무기력하게 선거를 치를 거면서 왜 홍 의원과 전 의원에게 불출마를 요구한 건지 모르겠다”고 꼬집었다.

이재명(왼쪽부터), 박용진, 강훈식 당대표 후보가 7일 인천 남동체육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 합동연설회에서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후발주자인 강 후보와 박 후보 간 초반 단일화 논의가 무산되면서 이 후보와의 일대일 구도가 형성되지 않은 것도 긴장감을 떨어트렸다는 평가도 있다.

또 이 후보가 경쟁자들의 공세에 직접 대응하지 않으면서 난타전이 벌어지지 않는 것도 승부의 박진감을 떨어뜨렸다는 평가다. 이 후보는 앞으로도 당내 공세에는 반응하지 않으면서 통합 이미지를 강조할 계획이다.

일각에서는 여당의 내홍이 워낙 심각해 국민적 관심을 뺏겼다는 분석도 나온다. 한 중진 의원은 “여권 내 갈등이 훨씬 더 심각하고 다이내믹하니까 민주당에 대한 관심은 줄어들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다만 ‘조용한 전당대회’가 꼭 나쁜 것은 아니라는 시각도 있다. 한 친명 의원은 “전당대회 흥행을 통한 컨벤션 효과는 신기루에 불과하므로 흥행 자체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의원과 가까운 다른 의원도 “흥행보다는 후보가 ‘스크래치’ 없이 당대표에 오르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후보는 CBS라디오가 주최한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서 “당대표가 되면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반드시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주환 안규영 기자 johnny@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