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대는 언제? 이준석 반발은?..'주호영 비대위' 난제 수두룩

정주원 2022. 8. 9. 17:5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與, 당헌 바꿔 비대위 전환
9월에 하냐, 내년 1월에 하냐
당권주자마다 전대 시기 이견
朱위원장은 내달 전대 부정적
비대위원 구성 갈등불씨 여전
'윤핵관 2선 후퇴' 요구도 분출
"경종 울리기 위한 기록 남겨야"
이준석 법적대응 문제도 부담

◆ 與 '주호영 비대위' 출범 ◆

국민의힘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왼쪽)과 권성동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제3차 전국위원회 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김호영 기자]
국민의힘이 '비상 상황'을 선포하며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 체제를 출범시켰지만 변수가 산적해 있어 국민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본연의 목적대로 순항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차기 당권 주자들이 본격 등판하며 조기 전당대회 시점을 놓고 첨예한 이견을 드러내고 있고,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의원들의 비대위 참여도나 이준석 대표의 법적 대응 공세 등에 따라 당의 항로도 크게 흔들릴 것으로 예측된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조기 전당대회 시점을 두고 당내에선 '올해 9~10월' 또는 '내년 1월' 등 이해관계에 따라 의견이 갈리고 있다. 조기 전대 시점은 비대위 존속 기간뿐 아니라 차기 당권 구도와도 직결돼 있어서다.

9월 전대를 주장하는 쪽은 '조속한 당 정상화'를 근거로 든다. 비대위 체제 역시 임시방편에 불과하니 빨리 정식 지도부를 출범시키자는 것이다. 차기 유력 주자인 김기현 의원이나 친윤계 일부 의원들이 이 같은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반면 주 위원장은 1~2개월 초단기 '허수아비' 위원장이 아닌 전권을 행사하는 '혁신형' 위원장이 되겠단 의사를 주변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또 내년 1월 전대 개최를 주장하는 쪽은 당장 예정된 10월 국정감사, 연말 예산안 심의·의결 등 정기국회 현안에 우선 집중해야 한다고 본다. 당권 도전이 예상되는 권성동 원내대표로서도 내년 초까지 임기를 수행한 뒤 당대표 도전으로 직행하는 게 유리하다는 해석이 나온다.

비대위원 구성원 면면에도 관심이 쏠린다. 특히 이 대표가 비대위 출범과 동시에 자동 해임되며 사실상 당에서 '축출'된 가운데, 이 대표와 갈등을 빚어온 친윤계·윤핵관 의원들이 비대위에 얼마나 참여할지가 관심사다.

일단 친윤계에 의해 비대위 출범이 일사천리로 진행된 만큼 향후 주도권도 이들이 쥐게 될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날 김정재 의원은 "당에 과거의 계파는 다 사라진 상태고 대부분이 윤 대통령을 만드는 데 올인해서 거의 다 '친윤'으로 분류가 된다"며 "이 대표가 윤핵관이라는 단어로 프레임을 씌웠다"고 항변하기도 했다.

반면 이들을 향한 날선 비판 목소리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김근식 송파병 당협위원장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준석 징계 건을 강행해서 밀어붙인 게 윤핵관이라는 건 다 알려진 사실"이라며 "윤핵관도 이 대표 못지않은 책임이 있기 때문에 같이 2선으로 후퇴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윤핵관의 정치적 판단, 실력과 내공을 보면 당을 이끌고 갈 능력이 없다는 게 확인됐다고 생각한다"며 맹비난했다.

윤핵관 비판의 연장선상에서 권 원내대표에 대한 사퇴 요구와 당연직 비대위원 임명에 대한 논란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와 지지자들이 제기할 가처분 신청도 당 잡음을 키울 요소로 꼽힌다. 이 대표는 한 언론을 통해 "경종을 울리기 위한 기록은 무조건 남겨야 한다"며 법적 대응에 대한 확고한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당에선 소 제기 자체가 국민 신뢰 회복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다. 서병수 의장은 "(비대위 출범과 관련해) 당헌 당규상 절차에 허점이 없도록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면서도 "이 대표는 선공후사하는 자세를 가져달라"고 호소했다.

[정주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