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침탈 루트될 수 있어" 이재명, 당헌 80조 개정 '찬성'

김세희 2022. 8. 9. 20: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당헌 80조 개정에 찬성 입장을 밝힘에 따라 비명(비이재명)계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당내에서 당헌을 개정하는 것 자체가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친문 인사로 꼽히는 윤영찬 의원도 지난 8일 한 라디오에서 " 이 후보를 위한 당헌 개정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며 "이것(개정)이 이뤄진다면 1인 사당이라는 비판을 들어도 할 말이 없다"고 꼬집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오전 서울 양천구 CBS사옥에서 열린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당대표 후보자 방송 토론회에 출연해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9일 당헌 80조 개정에 찬성 입장을 밝힘에 따라 비명(비이재명)계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당초 당내에서 당헌을 개정하는 것 자체가 '사법리스크'를 안고 있는 '이재명 방탄용'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기 때문이다. '강성 팬덤'을 등에 업은 '이재명의 민주당'이 본격화될 것이라는 사당화 우려도 거세다.

이 후보는 이날 한 라디오에 나와 "검찰 공화국이라고 불릴 정도로 검찰의 지나친 권력 행사가 문제"라며 "그냥 아무나 기소해놓고 무죄가 되든 말든, 이런 검찰권 남용이 충분히 있을 수 있다. 정부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저는 기소만으로 (당직 정지)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당헌 80조 개정 요구는 당원들이 지난 1일 당 게시판에 청원 글을 올리면서 나왔다. 당헌 80조는 '사무총장은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각급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각급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청원 요지는 '정치 보복' 성격으로 기소를 당했을 때 당 대표 직무 수행에 차질이 없도록 이를 보호할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장동 개발 사업, 부인 김혜경 씨 법인카드 사적 유용 의혹 등에 휩싸인 이 후보에게는 유리한 당헌 개정이다.

이 때문에 친문(친문재인) 등 비명계 의원들은 반발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의 한 의원은 9일 본지와 통화에서 "큰틀에서 봤을 때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며 "명분이나 시점이나 어느 하나 맞는 게 없다"고 지적했다. 대표적인 친문 인사로 꼽히는 윤영찬 의원도 지난 8일 한 라디오에서 " 이 후보를 위한 당헌 개정이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된다"며 "이것(개정)이 이뤄진다면 1인 사당이라는 비판을 들어도 할 말이 없다"고 꼬집었다.

일부 친명(친이재명)계 의원들도 탐탁치 않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친명계의 한 재선 의원도 이날 본지와 통화에서 "지금 시기에 논의할 문제가 아니다"며 "이 후보가 오히려 사법리스크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으로 오해를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다만 강성 친명계 의원들은 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다.

최고위원 후보인 장경태 의원은 이날 한 공중파 라디오에 나와 "당헌을 조금 개정할 이유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한명숙 전 총리에 대한 여러 가지 수사들이 대부분 다 무혐의·무죄로 판명됐지만 정말 악랄하게 수사할 경우, 검찰개혁을 추진하는 민주당 입장에서 이런 부분까지 다 검찰의 기소를 다 신뢰할 수는 없다"고 밝혔다.

김세희기자 saehee0127@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