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빗물터널 있어야 '100년 폭우' 버틴다

최종석 기자 2022. 8. 11. 03: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 '治水시스템 개편' 제언
지하 40m에 32만t 빗물 저장 가능한 '신월 터널' - 서울시가 2020년 5월 완공한‘대심도 빗물터널’인 양천구 신월빗물저류배수시설의 모습. 지하 40m 깊이에 지름 10m 규모로 만들었다. 서울시에서 가장 큰 배수 시설로 시간당 95~100㎜의 폭우가 쏟아져도 버틸 수 있다. /연합뉴스

100년 기상관측 사상 최고치를 기록한 폭우로 서울 강남·서초 일대가 ‘물바다’가 되는 사태가 또다시 벌어지면서 서울의 빗물 배수 시스템을 전면 개조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한반도 기후변화로 이제 시간당 110㎜가 넘는 100년 빈도의 큰비가 수시로 오는 상황이 됐다”며 “10m이상 대형 배수관 설치 등 서울의 치수(治水) 체계를 재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지난 8일부터 이틀간 서울을 때린 폭우는 강남구에서 440㎜, 서초구에서 480.5㎜를 기록했고 다른 자치구도 크게 다를 바가 없었다. 전문가들은 지난 10년간 대형 폭우가 내리는 간격이 점점 좁아지고 있다는 점도 주목했다.

조원철 연세대 교수는 “이번에 침수된 강남역, 대치사거리, 도림천은 1990년대부터 문제점이 지적됐던 지역”이라고 했고, 송창영 광주대 교수는 “당하고도 대비 태세를 갖추지 않는 ‘무지의 반복’ 사회에 살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현재 서울시 전역의 배수 시설은 평균적으로 시간당 60~85㎜의 비를 처리하도록 설계돼 있다. 전문가들은 적어도 시간당 110㎜ 이상을 처리할 수 있게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10일 “앞으로 10년간 1조5000억원을 투자해 강남역, 광화문, 도림천 등 상습 침수 지역 6곳에 대심도 빗물터널 건설을 재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강남역 지역은 ‘시간당 110㎜’, 다른 지역은 ‘시간당 100㎜’를 처리하도록 설계하겠다고 했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국민 안전에 대해 국가는 무한 책임을 진다”면서 “상습 침수 지역에 대한 근본적 해결책이 될 지하 저류조와 방수 터널 건설을 적극 추진하라”고 지시했다. 윤 대통령은 또 “(폭우) 희생자의 명복을 빌며 불편을 겪은 국민께 정부를 대표해 죄송한 마음”이라고 했다.

이날 당정도 “대심도 배수 시설에 대한 예산 반영을 요청하고 수해 피해 지역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 검토하겠다”고 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