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렉스·욜로 지고 무지출 뜨고, 왜?..'짠테크'의 일상화

권안나 2022. 8. 11. 03: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해 하반기 이후 고가품 소비를 지칭하는 '플렉스', '욜로(인생은 한번 뿐)' 등의 언급량은 하락하고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무지출'과 '무소비'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플렉스와 욜로 관련 연관어인 ▲여행 ▲쇼핑 ▲명품 등의 언급량은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올해 상반기 평균 25%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최근 1년간 120만 건의 빅데이터 분석 결과
'무지출·무소비' 언급량 반년 사이 30% 증가
물가 상승에 소비자들 지갑닫아…대신 절약
온라인클래스도 '절세 콘텐츠' 등 속속 내놔

[서울=뉴시스] 소비 행태 관련 연관어 증감률 비교. (사진=KPR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제공) 2022.08.1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권안나 기자 = 지난해 하반기 이후 고가품 소비를 지칭하는 '플렉스', '욜로(인생은 한번 뿐)' 등의 언급량은 하락하고 소비를 극단적으로 줄이는 '무지출'과 '무소비'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에 고금리·고물가 등 서민경제를 위축시키는 요인들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닫고 '절약' 모드에 돌입한 것으로 해석된다.

11일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매스미디어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웹(블로그·커뮤니티) 상의 빅데이터 약 120만건을 분석한 결과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와 행태가 변화한 것으로 분석됐다.

해당 기간 소비 행태 관련 연관어 분석 결과 '무지출', '무소비' 언급량은 지난해 하반기 1만1364건에서 올해 상반기 1만4819건으로 약 30% 증가했다. 반면 '플렉스'와 '욜로'의 언급량은 9만97건에서 8만93건으로 약 11% 하락했다.

무지출과 무소비 관련 연관어로는 ▲냉장고 ▲포인트 ▲중고거래 언급량이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올해 상반기 평균 51% 이상 증가했다.

최근 '짠테크('짜다'와 '재테크'를 합친 말)' 열풍으로 다양한 앱을 통해 포인트를 모아 기프티콘으로 교환하거나 현금으로 돌려받는 활동이 트렌드로 자리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 소셜미디어 등에서 '냉장고 파먹기(냉장고에 남아 있는 식재료로 음식을 해먹는 것)'를 통해 지출을 줄이는 챌린지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반면 플렉스와 욜로 관련 연관어인 ▲여행 ▲쇼핑 ▲명품 등의 언급량은 지난해 하반기에 비해 올해 상반기 평균 25% 이상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트렌드를 반영해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들은 짠테크 콘텐츠들을 속속 내놓고 있다. 증여상속세, 부동산 세금부터 온라인 쇼핑몰 운영 절세, 미술품 투자 절세 등 다양한 세금 관련 강의를 운영하고 있다.

그로우는 국세청 경력의 세론세무회계 대표 박명균 세무사와 함께 '공부해야 돈 버는 증여와 상속세' 강의를 선보였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도록 기본개념부터 고액 자산가들이 받는 증여상속세 절세 컨설팅의 노하우를 한 커리큘럼에 담았다.

클래스101는 제네시스 박의 '부동산 절세꿀팁', 사업하는 세무사 정승영의 '쇼핑몰 운영 절세' 강의를 마련했다. 부동산 절세꿀팁 강의는 부동산 입문자를 위해 내 집 마련에 필요한 부동산 세금과 절세 방법을 담았다. 쇼핑몰 운영 절세 강의는 직접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정 세무사가 꼭 필요한 절세법과 세금관리법을 알려준다.

클래스유는 콘스탄트 김의 '종합부동산세 절세 전략' 강의를 운영 중이다. 총 9강에 걸쳐 종합부동산세의 개념부터 종부세 폭탄을 피하는 방법, 종부세 절세 전략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 다주택자, 종합부동산세 대상자, 일시적 2주택자 등이 수강하기에 적합하다.

탈잉은 최훈 신영회계법인 대표의 '미술품 거래시 꼭 알아야 할 세금이슈와 절세전략' 강의를 내놨다. 최근 급부상하는 미술시장에서 알고 대비해야 하는 미술품 세금이슈와 대체불가토큰(NFT), 분할공동투자 등 새로운 유사 미술품 거래 유형에 대한 과세 동향을 짚어준다.

☞공감언론 뉴시스 mymmnr@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