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홍보영상도 선명하게..AI 변환 서비스 '아이픽'

정길준 2022. 8. 12. 07:0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상 확대해도 화질 손상 없어
전시장·박람회 등 대화면 특화
기업 마케팅 비용 부담 줄여
고화질 영상 변환 서비스 '아이픽'. 에이엠씨커뮤니케이션 제공

앞으로 대화면 디스플레이에 표출되는 홍보·전시회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굳이 비싼 값을 치르지 않아도 될 전망이다. 인공지능(AI)이 예전 저화질 영상을 4K·8K로 알아서 변환하는 서비스가 등장했기 때문이다.

에이엠씨커뮤니케이션은 AI가 짧은 시간 안에 영상을 고화질로 변환하는 '아이픽'을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확대해도 화질의 손상이 없고 원본보다 더 선명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방송 채널 등 미디어업계에서 4K에 이어 8K 해상도까지 지원하면서 고해상도 영상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다. 가전업체들도 프리미엄 TV 제품군에 4K·8K 라인업을 보편화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마케팅이 절실한 기업들은 고민에 빠진다. 이미 찍어놓은 홍보영상이 있는데, 최신 TV나 스크린에 올리면 번지거나 깨지는 현상이 나타나서다.

2010년 이후에 만들어진 홍보·광고영상은 HD(1280 ✕720)·풀HD(1920✕1080)로 촬영돼 4K(3820✕2160)·8K(7680✕4320)로 단순히 크기를 키우면 화질이 현저하게 낮아진다.

빛을 표현하는 픽셀의 수가 4K는 풀HD보다 4배, 8K는 4K보다 4배 더 많다. 픽셀이 많고 촘촘할수록 화질과 색상이 뚜렷하다. 그렇다고 해서 새로 영상을 제작하자니 부담이 된다. 인력과 시간, 예산 문제에 부딪힐 수밖에 없다.

고화질 영상 변환 서비스 '아이픽' 소개 이미지. 에이엠씨커뮤니케이션 제공

아이픽은 이런 고객의 니즈를 바탕으로 탄생했다.

단순히 픽셀을 늘리는 기존의 업스케일링이 아니라, 화면이 커지는 만큼 픽셀을 정교하게 정렬해 오래된 영상에 생기를 불어넣는다. 원근감·노이즈·가독성·색 보정을 향상해 높은 해상도의 영상으로 바꿔준다.

회사에 따르면 아이픽은 방송·전시장·국내외 박람회 등에 홍보·전시·광고영상을 제공할 때 호응이 높다. 특히 옥외광고·문화재단·방송국 고객들의 요청이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최근 평택문화재단의 전시용 영상 2편을 리마스터링해 상영했다.

아이픽의 서비스 표준금액은 10초 단위로 정했다. 영상의 크기와 상태에 따라 1분을 작업하는 데 2~8시간이 소요된다.

에이엠씨커뮤니케이션은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풀HD 영상을 4K로 변환할 때 가격을 10초당 3만원에서 2만원으로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윤석호 에이엠씨커뮤니케이션 대표는 "이번 서비스로 기업과 개인이 합리적인 비용으로 기존 영상을 리마스터링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길준 기자 kjkj@edaily.co.kr

Copyright © 일간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