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법무, 트럼프 압수수색 공식 확인..WP "압수수색 대상에 핵무기 관련 문서 포함"

김혜리 기자 2022. 8. 12. 08:41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메릭 갈런드 미 법무부 장관. AP연합뉴스

메릭 갈런드 미국 법무부 장관이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자택에 대한 연방수사국(FBI)의 압수수색 사실을 공식 확인하고 압수수색 영장 내용 공개를 법원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표적 수사’라는 트럼프 전 대통령 측의 공세에 정면 대응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이 “(영장 내용을) 당장 공개”하라고 맞서는 가운데 압수수색 대상에 핵무기 관련 문서가 포함됐다는 보도가 나오는 등 압수수색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미국 언론에 따르면 갈런드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FBI가 지난 8일 트럼프 전 대통령의 플로리다주 마러라고 리조트 내 자택을 압수수색했다고 공식 확인했다. 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가져간 자료를 “덜 침해적인” 방식으로 회수하려는 시도가 실패함에 따라 압수수색 영장 신청을 본인이 직접 승인했으며 연방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영장을 발부했다고 설명했다.

갈런드 장관은 압수수색에는 “상당한 근거”가 있다며 마이애미 연방법원에 압수수색 영장 내용을 공개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법무부가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한 영장 공개를 요청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법무부가 이처럼 강수를 둔 것은 FBI의 압수수색이 ‘정치적 수사’라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반발에 정면으로 반박하기 위해서인 것으로 해석된다. AP통신은 “압수수색 영장은 조사가 진행되는 중에는 공개하지 않기에 이번 (공개) 요청은 주목할 만하다”면서 법무부는 그동안의 침묵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 그 추종자들에게 공격할 여지를 줬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갈런드 장관은 이날 자신이 침묵을 깨고 압수수색 사실을 확인한 것은 “이 사안에 대한 대중의 각별한 관심”과 함께 트럼프 전 대통령 스스로 해당 사실을 공개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앞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 8일 자신이 만든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트루스 소셜’을 통해 FBI가 마러라고 리조트를 압수수색했다는 사실을 알렸다. 그는 “관련 정부 기관에 협조한 후에, 이렇게 내 집을 예고도 없이 급습하는 것은 필요하지도 않은 데다 적절하지도 않다”며 “이는 검찰의 직권남용, 사법시스템의 무기화, 그리고 내가 2024년 대선에 출마하지 않길 바라는 급진좌파 민주당원들의 공격”이라고 주장했다.

뉴욕타임스(NYT)는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트럼프 전 대통령이 ‘특별 접근 프로그램(SAP)’으로 분류된 자료를 가져갔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SAP는 ‘일급기밀’보다 높은 수준의 기밀을 가리킨다. 이와 관련해 워싱턴포스트는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FBI가 트럼프 전 대통령 저택에서 찾으려 했던 자료에는 핵무기와 관련된 기밀 문서가 포함돼 있다고 보도했다. 적의 손에 들어가서는 안 되는 매우 민감한 자료이기 때문에 FBI와 법무부가 다급하게 압수수색에 나섰다는 것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월 퇴임하면서 백악관의 기밀자료 상당수를 무단 반출한 혐의로 연방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1·6 의사당 난입 사태를 조사 중인 미 하원 특별위원회는 조사 과정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기록물 일부가 훼손되고, 일부는 마러라고로 반출된 사실을 확인했다.

법무부는 압수수색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 측에 영장 사본과 압수한 자료 목록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마이애미 연방법원은 법무부 측에 영장 공개 동의 여부에 대해 트럼프 전 대통령측과 12일 오후 3시까지 협의하라고 지시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이날 트루스소셜을 통해 “마러라고 압수수색 영장과 관련 서류를 즉각 공개하라”면서 “비미국적이고, 부당하고, 불필요한 마러라고 사저 침입과 관련한 문서 공개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혜리 기자 harry@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