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홀 추락사고 막는다..서울시, 그물망·철 구조물 설치

이성희 기자 2022. 8. 12. 09:1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도권에 쏟아진 집중호우로 하수도 맨홀 뚜껑이 열리면서 인명피해가 잇따르자 서울시가 맨홀 뚜껑 내부에 그물이나 철 구조물 등 추락방지시설을 설치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부터 ‘맨홀 추락방지시설’을 적극 도입·설치한다고 12일 밝혔다. 지난 8일 집중호우로 물이 불어나면서 서초구에서는 맨홀 뚜껑이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튕겨 나와 2명이 맨홀에 빠져 실종되는 등 사고가 발생했다. 해당 맨홀 뚜껑은 잠금 기능이 있었지만 시간당 100㎜ 이상의 폭우가 쏟아지자 수압을 견디지 못하고 열렸던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는 맨홀 추락 방지시설을 저지대 등 침수 취약지역, 하수도 역류 구간에 우선 도입한 뒤 설치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설치는 자치구에서 담당하고, 서울시는 재난관리기금 등 필요한 사업비를 적극 지원하는 형태다.

서울시는 맨홀 추락방지시설이 설치되면 집중호우로 하수도 맨홀뚜껑이 열려도 사람 등이 휩쓸려 하수도로 추락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제현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침수취약지역 등을 대상으로 맨홀 추락방지시설을 신속하게 설치하겠다”며 “우기에 맨홀 뚜껑 열림 사고로 인명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신속하게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8일 맨홀에 빠져 실종됐던 50대 여성이 11일 밤 동작구 동작역 인근 반포천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 여성과 함께 변을 당했던 40대 남동생은 10일 서초동 한 버스정류장 부근 맨홀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이성희 기자 mong2@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