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소비자물가 이어 생산자물가도 둔화.."인플레이션 여전히 높다" 지적도

박채영 기자 2022. 8. 12. 13: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미국 생산자물가 전월 대비 0.5% 하락
에너지 가격 하락 영향
AP연합뉴스

미국 생산자물가의 전월 대비 상승률이 2년여 만에 처음으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인플레이션이 한풀 꺾였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고강도 긴축 행보까지 늦추기에는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높다는 의견도 있다.

미국 노동부는 11일(현지시간) 7월 생산자물가지수(PPI)가 지난 6월과 비교해 0.5% 하락했다고 밝혔다. PPI 월간 상승률이 전월대비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은 코로나19 팬데믹이 선언된 직후인 2020년 4월 이후 2년3개월만에 처음이다.

7월의 전년 동월 대비 PPI 상승률은 9.8%를 기록했다. 지난 6월 전년 동월 대비 PPI 상승률이 11.3%를 기록했던 것에 비해 상승률이 둔화됐다. 석유를 포함한 에너지 가격이 지난 6월보다 9% 떨어지면서 생산자물가 하락세를 이끌었다.

에너지와 식품을 제외한 근원 PPI는 지난 6월과 비교해 0.2% 증가했지만, 예상치(0.4%)를 밑돌았다. 전년 대비 상승률은 5.8%로 지난 6월(6.4%)보다 상승 폭이 감소했다.

하루 전인 지난 10일(현지시간) 미 노동부는 7월 소비자물가지수(CPI)가 전년 동월 대비 8.5% 상승했다고 밝혔다. 지난 6월 CPI의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이 9.1%로 40여 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던 것에 비해 상승 폭이 줄었다.

7월 소비자물가에 이어 생산자물가 상승률도 둔화된 것으로 나타나면서 인플레이션이 정점을 지났다는 관측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이에 미 연준이 오는 9월 FOMC(연방공개시장위원회)에서는 금리 인상 속도를 늦출 수 있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반면 여전히 인플레이션율이 높아 물가 부담이 해소됐다고 하기에는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씨티그룹의 이코노미스트 베로니카 클라크와 앤드류 홀렌스트는 “올해 하반기 상품 가격의 하락은 이미 예상됐던 것이고, 서비스 가격은 여전히 높다”며 “빠듯한 고용시장과 관련된 서비스 가격 등 근본적인 가격 상승 압력이 여전히 강한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방준비은행(연은) 총재도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중요한 점은 우리가 약간의 개선을 목격하고 있지만 승리한 것은 아니라는 것”이라며 “9월 FOMC에서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인상하는 것을 기본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0.75%포인트 금리 인상도 배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박채영 기자 c0c0@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