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풍전與', 이준석 가처분 이어 여론전 총공세..부담 커진 주호영

김지영 기자 입력 2022. 8. 12. 17:13 수정 2022. 8. 12. 17: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반발해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한데 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여론전에 나선다.

━ 가처분 이어 여론전 나서는 이준석13일 공식 기자회견━이 대표는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비대위 출범과 당 현안에 대한 입장을 내겠다고 예고했다.

━ "접촉 안돼" 부담 커진 주호영尹 대통령 향한 이준석 메시지도 주목━ 현재 주 비대위원장과 이준석 대표간 공식 기자회견 전 만남을 통한 담판은 사실상 어려울 전망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성 상납 증거인멸교사 의혹에 대한 윤리위원회에서 소명을 마친 후 입장을 말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7.8/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당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반발해 법원에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한데 이어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여론전에 나선다. 현재 '비상 상황'에 대한 당 내 해석과 비대위 출범 과정에서의 절차적 하자 등을 법적으로 따지는 동시에 2030 남성층을 비롯한 당원 결집 메시지 등으로 자신에게 우호적인 분위기를 형성하기 위해서다. 비대위원장 취임 직후부터 이 대표와 만남을 추진했던 주 비대위원장의 부담이 더 커지는 모양새다.
가처분 이어 여론전 나서는 이준석…13일 공식 기자회견
이 대표는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비대위 출범과 당 현안에 대한 입장을 내겠다고 예고했다. 이 대표가 언론 앞에 직접 서는 것은 지난달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 이후 약 한 달만이다. 최근 비대위 출범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여왔던 만큼 이날도 날 선 메시지를 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대표가 언론 앞에 서는 것은 지난달 8일 당 중앙윤리위 징계 이후 처음이다. 이 대표는 이후 전국 각지를 돌며 당원과 소통에 집중했다. 이 기간 페이스북을 통해 자신의 근황을 전하면서도 직접적인 언론 접촉을 피해 왔다.

그러다 비대위 출범이 가시화되자 강하게 반발하며 전면전에 나서는 태세를 갖췄다. 지난 9일 전국위에서 주 비대위원장을 임명하자 "가처분 신청한다. 신당 창당 안 한다"라고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이어 다음 날인 10일 자신이 예고한 대로 가처분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대표는 사퇴를 선언한 최고위원들이 상임전국위·전국위 소집을 요청한 것과 전국위에서 전당대회를 선출된 당대표 권한을 박탈하는 것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도 이같은 절차적 문제를 지적할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대한민국 식량주권 쌀값 대책마련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스1
"접촉 안돼" 부담 커진 주호영…尹 대통령 향한 이준석 메시지도 주목
현재 주 비대위원장과 이준석 대표간 공식 기자회견 전 만남을 통한 담판은 사실상 어려울 전망된다. 주 비대위원장은 취임 직후 부터 직접 이 대표와 만나 중재할 의사를 밝혔으나 비대위원장 선임 자체에도 비판적인 이 대표와 접촉부터 난항을 겪고 있다. 주 비대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직·간접적으로 (이 대표 측에) 만났으면 좋겠다는 뜻을 여러 차례 전했는데 접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당내에서는 비대위가 당 내홍 수습을 위해 출범한 만큼 이 대표와 관계 개선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주 비대위원장으로서도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 대표 측 인사로 분류됐던 정미경 전 최고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비대위원장으로서 할 수 있는 일은 빨리 이 대표와 화해하고 합의하고 이 대표에게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직접 주 비대위원장과 회동 여부와 가처분 심문 전 정치적 타결 가능성 등을 밝힐 것으로 관측된다. 아울러 이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을 향해 어떤 메시지를 낼지도 관심이 쏠린다. 이 대표는 앞서 자신의 징계 배후로 윤핵관을 지목하면서도 윤 대통령과의 직접적인 갈등은 피했다.

하지만 비대위 출범 과정에서 윤 대통령의 '내부총질' 문자 메시지가 공개됐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에 대한 심경과 상황 등에 대해서도 설명할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이 대표는 내부 총질 메시지가 노출되자 "형용모순"이라고 비판했고, 윤핵관을 향해서는 "위기가 오면 (윤핵관이) 가장 먼저 도망갈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관련기사]☞ "얼굴 중 귀만 내 것, 발목 성형도"…6500만원 쓴 '성형푸어'최여진 "미우새 아들 중 '결혼하자' 고백한 사람 있어"김민교, 위암 투병 후 근황 "'마지막 승부' 수입 無"손연재, ♥예비신랑 손 잡고 파격 '블랙드레스' 웨딩 화보이은하 "시집도 못 가봤는데 유방암…하늘 무너졌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