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드 논란에.. 尹 "원칙은 국익, 한미동맹은 글로벌 외교 기초"

이현미 2022. 8. 12. 18:0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우리 외교의 원칙과 기준은 국익"이라며 "한·미 안보동맹을 넘어 경제안보까지 아우르는 동맹은 우리가 전 세계를 상대로 추구하는 글로벌 외교의 기초"라고 밝혔다.

중국은 '사드 3불'(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 불참, 한·미·일 3각 군사동맹 불가)에 이어 이미 배치된 사드 기지 운용을 제한하는 '1한' 조치까지 한국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부 "이달내 부지공여 절차 완료"
尹, 17일 '취임 100일' 기자회견
윤석열 대통령은 12일 “우리 외교의 원칙과 기준은 국익”이라며 “한·미 안보동맹을 넘어 경제안보까지 아우르는 동맹은 우리가 전 세계를 상대로 추구하는 글로벌 외교의 기초”라고 밝혔다.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를 둘러싼 중국의 견제·압박에 대해 국익 관점에서 맞대응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2021년 5월 성주 사드기지 모습. 성주=뉴스1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한국이 미·중 사이에서 선택을 요구받는 듯한 국면인데 우리 외교의 원칙은 무엇이냐’는 질문에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불필요하게 어떤 나라와 마찰을 빚거나 오해를 가질(오해가 생길) 일이 없도록 늘 상호 존중과 공동 이익을 추구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계열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온라인판에서 전문가들을 인용해 사드 이슈가 다시 한·중 관계의 걸림돌이 돼선 안 된다며 “한국이 미국을 위해 자국의 이익을 희생하지 말 것을 전문가들이 말한다”고 전했다. 중국은 ‘사드 3불’(사드 추가 배치 불가, 미국 미사일방어체계 불참, 한·미·일 3각 군사동맹 불가)에 이어 이미 배치된 사드 기지 운용을 제한하는 ‘1한’ 조치까지 한국 정부에 요구하고 있다.

윤석열정부는 문재인정부의 3불 입장 계승을 거부하고, 경북 성주 주한미군 사드 기지 정상화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는 성주 기지의 지상 접근이 상시 가능하도록 이달 내로 부지공여 절차를 마무리하고, 현재 임시 배치된 사드 포대를 정식 배치하는 ‘기지 운용 정상화’를 위해 환경영향평가 절차 진행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이 12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한편 윤 대통령은 오는 17일 취임 100일을 맞아 용산 대통령실 청사 1층 브리핑룸에서 약 40분간 기자회견을 할 예정이다. 당초 윤 대통령의 상시적 ‘도어 스테핑(약식 기자회견)’ 등으로 별도 기자회견을 하지 않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소통 강화 차원에서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발표된 갤럽 여론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대한 긍정 평가는 25%로 지난주보다 1%포인트 올랐다. 지난 9∼11일 전국 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로,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현미·김선영·이병훈 기자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