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과장 2천·국장 3천" 승진 거래 폭로..전 동대문구청장 구속영장

김우준 입력 2022. 8. 12. 19: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4번의 임기, 16년 동안 구청장 자리를 지켰던 유덕열 전 동대문구청장에 대해 경찰이 구속영장을 신청했습니다.

승진을 앞둔 직원들에게 뒷돈을 받았다는 혐의 등을 받고 있는데, KBS가 만난 여러 구청 공무원들이 관련 주장을 직접 폭로하기도 했습니다.

직급별 '승진 단가'가 있을 정도였다는데, 유 전 구청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는 입장을 전해왔습니다.

단독보도, 김우준 기자입니다.

[리포트]

1998년부터 1번, 2010년부터 내리 3번, 총 4번의 임기를 채운 유덕열 전 서울 동대문구청장.

마지막 퇴임식 분위기는 좋지 않았습니다.

[유덕열/전 동대문구청장/6월 28일 퇴임식 : "(수사 때문에) 너무나 억울하고 분통이 터지고, 기가 막혀서 잠을 못 이룰 때가 한두 번이 아녔는데..."]

수사는 지난해 8월 본격화됐습니다.

경찰은 유 전 구청장이 직원들 승진을 미끼로 뒷돈을 받았다는 혐의를 잡았습니다.

최소 3명 이상의 직원들이 '승진 대가로 돈을 건넸다'는 취지의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KBS는 한 명을 직접 만났습니다.

직급별로 '승진 단가'가 매겨졌을 정도로 굳어진 관행이었다는 게 현직 구청 간부의 주장입니다.

[서울 동대문구청 간부/음성변조 : "6급에서 (과장급인) 5급 갈 때 한 2천만 원, 4급 갈 때는 (국장급은) 3천만 원, 다급하면 4천만 원 주고, 5천만 원 준 사람도 있고."]

또 다른 직원도 취재진에게 입을 열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승진 뇌물은 공공연한 비밀이었다고 주장했습니다.

[서울 동대문구청 직원/음성변조 : "(뒷돈을) 거부한다는 거는 나 승진 안 하겠다. 아니면 앞으로 인사 불이익을 받아도 인정하겠다는 의미거든요."]

경찰은 수억 원 대 공금 횡령 혐의도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국·과장급 업무추진비와, 저소득층 후원 물품까지 빼돌려 사적으로 썼다는 주장 때문입니다.

[서울 동대문구청 직원/음성변조 : "명절 때 선물 나눠주는 명단이 있으니까 그분들(저소득층) 명단 가져와서 처리하긴 했는데, 실제로 그분들에게 가지 않았고, (구청장) 비서실에서 물건을 처리해버린 거죠."]

3차례 소환 조사에서 유 전 구청장은 혐의를 부인했고 취재진에게도 마찬가지 입장을 전했습니다.

[유덕열/전 동대문구청장/6월 28일 퇴임식 : "(돈을 받고 직원들 승진 청탁받은 부분에 대해서는.) 그런 거 전혀 없고. (업무추진비 7억이라는 구체적인 혐의 액수가 나와서.) 그것도 전혀 아니니까."]

경찰은 당초 지난 6월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가, 검찰의 보완수사 요구에 따라 두 달여만인 오늘 다시 영장을 신청했습니다.

KBS 뉴스 김우준입니다.

촬영기자:홍성백 최석규/영상편집:박은주/그래픽:서수민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 전화 : 02-781-123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뉴스홈페이지 : https://goo.gl/4bWbkG

김우준 기자 (universen@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