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I지수 편입 불발에 카카오페이 3%대 '뚝'.. 제외된 SKT도↓

강수지 기자 2022. 8. 13. 05:1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페이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지수 편입에 실패하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지수에서 편출된 SK텔레콤도 주가 약세를 피하지 못했다.

같은 날 MSCI는 8월 분기 리뷰를 발표하고 SK텔레콤을 한국지수에서 편출하기로 결정했다.

김동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의 편출은 MSCI 지수의 포린룸(외국인 추가매수가능 한도) 규정 때문"이라며 "SK텔레콤의 외국인 지분율이 최근 계속 상승하면서 포린룸이 줄어들어 편출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MSCI는 8월 분기 리뷰를 발표하고 SK텔레콤을 한국지수에서 편출하기로 결정했다. 카카오페이는 MSCI 지수 편입 기대감이 있었으나 결국 편입이 불발됐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카카오페이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지수 편입에 실패하면서 주가가 급락했다. 지수에서 편출된 SK텔레콤도 주가 약세를 피하지 못했다.

1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전일 카카오페이는 전거래일 대비 2400원(3.20%) 내린 7만26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4.53%) 한때 밀린 7만160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SK텔레콤은 전거래일 대비 700원(1.33%) 내린 5만1900원에 장을 마감했다.

같은 날 MSCI는 8월 분기 리뷰를 발표하고 SK텔레콤을 한국지수에서 편출하기로 결정했다. SK텔레콤의 높은 외국인 비중으로 추가 매수가 어렵다고 보고 지수에서 제외했다.

MSCI는 2월과 8월 분기 변경, 5월과 11월 반기 변경에 나선다. 편출입 종목 선정에 따른 리밸런싱은 같은 달 말일 진행된다.

김동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SK텔레콤의 편출은 MSCI 지수의 포린룸(외국인 추가매수가능 한도) 규정 때문"이라며 "SK텔레콤의 외국인 지분율이 최근 계속 상승하면서 포린룸이 줄어들어 편출이 결정됐다"고 설명했다.

강송철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지수 제외에 따른 SK텔레콤 패시브(간접투자) 매도 수요는 740억원으로 추정된다"며 "일평균 거래대금 대비 3.2배 수준"이라고 진단했다.

카카오페이는 MSCI 지수 편입 기대감이 있었으나 결국 편입이 불발됐다. 증권가에서는 카카오페이가 유동시가총액 기준점에 미달해 이번 분기 리뷰에서 편입에 실패했으나 오는 11일 반기 리뷰에서 낮은 유동시가총액 기준을 적용받으면 지수 편입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동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카카오페이는 예상대로 이번 8월 분기 리뷰에서 MSCI에 편입되지 못했다"며 "다만 이는 기준이 엄격한 분기 리뷰 절차의 특성에 따른 것으로 11월 반기 리뷰에서의 지수 편입 가능성은 현재보다 더 높다"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1인당 870병씩 마신 절대강자 '참이슬'… 뒤쫓는 '처음처럼'
"6990원도 남는다" vs "생닭만 4500원"… 치킨값 진실은?
"유니콘은 아니었나봐"... 쏘카, 공모가도 낮췄어도 일반 청약 참패
침수되면 수리비만 차 1대 값… 고유가에도 망설여지는 전기차
비트코인, 美 생산자 물가 둔화 속 오름세… 2만4000달러대 거래
홈플러스발 치킨전쟁…"6990원에도 남아" vs "어디서 약을 파냐"
"한국, 일본제국령 조선"… 애플, '시리' 만행 하루 만에 정정
"테슬라 주식 안 판다"던 머스크, '9조' 매각… "트위터 강제인수 대비"
보험사들 물폭탄 맞았다… 침수차 손해액, '1000억원' 육박
[영상] '우르르쾅' 백두산 폭발한 줄…관광 갔다 날벼락

강수지 기자 joy82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