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미애 "尹 개고기에 빗댄 건 망언"..이준석 "다들 뭐에 씐 건지"

구승은 2022. 8. 14. 11: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이준석 대표가 언급한 '양두구육'(羊頭狗肉·양 머리를 걸고 뒤에선 개고기를 판다) 표현을 두고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당대표였던 분의 입에서 대통령 후보를 개고기에 빗대는 건 결코 해서는 안 될 망언"이라고 14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대표가 13일 기자회견에서 지난 대선 상황을 '양두구육'에 비유하며 "양의 머리를 흔들면서 개고기를 가장 열심히 팔았고, 잘 팔았던 사람이 바로 저였다"고 말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 연합뉴스


김미애 국민의힘 의원은 이준석 대표가 언급한 ‘양두구육’(羊頭狗肉·양 머리를 걸고 뒤에선 개고기를 판다) 표현을 두고 “아무리 그래도 그렇지. 당대표였던 분의 입에서 대통령 후보를 개고기에 빗대는 건 결코 해서는 안 될 망언”이라고 14일 지적했다.

김 의원은 이 대표가 13일 기자회견에서 지난 대선 상황을 ‘양두구육’에 비유하며 “양의 머리를 흔들면서 개고기를 가장 열심히 팔았고, 잘 팔았던 사람이 바로 저였다”고 말한 것을 비판한 것이다. 이 대표는 지난달 27일 ‘내부총질 당대표’ 문자를 비판하며 ‘양두구육’이란 표현을 처음 썼었다.

김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저를 비롯한 윤석열 후보를 지지했던 분들은 결코 그 생각에 동조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께서 비록 정치에 미숙함은 있을지 모르나 국가와 국민을 사랑하는 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고, 결코 개고기 비유로 비하될 분이 아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 대표를 향해 “누구의 잘못이 아니라 본인의 일로 윤리위 징계가 있었다. 왜 그에 대한 말씀은 없으신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도서를 누비며 민심을 듣고자 노력했던 그 귀한 모습을 기억하고 있다. 그런데 지금 누구를 위하여 종을 울리셨습니까”라고 쏘아붙였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연합뉴스


그러자 이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곧장 반박했다.

이 대표는 “이철규 의원은 양두구육을 보고 자기가 개냐고 발끈하셨는데 이건 기본적으로 사자성어 자체를 이해를 못 하신 것이니 그러려니 하고, 김미애 의원은 어제 기자회견을 보셨으면 대통령이 개고기라고 생각하실 수가 없는데 도대체 다들 뭐에 씐 건지 모르겠다”고 응수했다.

이 대표는 또 “일부에서 대응이랍시고 폭로 프레임이라도 잡으려고 하는 것 같은데, 어제 제가 밝힌 사실관계는 ‘나는 대통령에게 독대를 통해 이러이러한 정책을 제안한 적이 있다’이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당대표가 대통령에게 정책 제안을 했다고 밝히는 게 폭로인가”라고 반문하며 “기껏 하루 자고 일어나서 고심 끝에 한다는 대응이 이런 식이면 사태는 해결되지 않는다”고 쏘아붙였다.

이 대표는 전날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개고기’가 지칭하는 대상에 대해 “개고기는 상품이다. 개고기 파는 상인이 아니라 우리가 걸었던 많은 가치가 최근에 조종되고, 수포로 돌아가는 양태를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개고기가 사람에 해당하는 건 아니다. 저도 양머리가 아니다”고 설명했다.

구승은 기자 gugiza@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