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비례대표 의원 총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 실시

이가현 입력 2022. 8. 14. 15: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이 비례대표 의원 5명의 총사퇴 권고 여부를 묻는 당원 총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14일 페이스북에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가 발의 요건을 적법하게 달성했고, 정의당 비대위가 이를 당 선관위에 통보했다"며 "당원 총투표가 성사된 것으로, 선관위는 4일 이내에 선거운동 및 투표일정 등을 공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호진 전 정의당 수석대변인. 연합뉴스


정의당이 비례대표 의원 5명의 총사퇴 권고 여부를 묻는 당원 총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이은 참패를 겪은 정의당이 당원 총투표라는 초강수를 통해 출구를 모색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정호진 전 수석대변인은 14일 페이스북에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 당원 총투표가 발의 요건을 적법하게 달성했고, 정의당 비대위가 이를 당 선관위에 통보했다”며 “당원 총투표가 성사된 것으로, 선관위는 4일 이내에 선거운동 및 투표일정 등을 공지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지난 7일 1002명 당원의 이름으로 발의 서명부를 제출한 결과, 937명의 유효 서명을 받았다”며 “정의당은 창당 이래 첫 당원 총투표를 하게 되며, 이는 대한민국 정당사에 처음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당원 총투표는 정의당이 원내 정당으로서 그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는지, 진보 집권의 전망을 되살릴 수 있는지를 묻는 시험대”라며 “정의당 재창당의 유일한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전 수석대변인은 “실체는 그대로 두고 간판만 바꿔 달고 글자 몇 개를 고치는 혁신으로는 근원적인 재창당에 이를 수 없다”며 “비례대표 국회의원 사퇴 권고가 재창당의 모든 것은 아니지만 확실하고 분명한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가현 기자 hyun@kmib.co.kr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Copyright © 국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