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수 할머니 "역사·위안부 문제 한 마디 없어"

이현수 입력 2022. 8. 15. 14:20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용수 할머니가 지난 3일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서울 정문에서 낸시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에게 위안부 문제 해결 지원 요청 서한을 전달하기 위해 기다리는 모습. 사진=뉴시스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오늘(15일) 윤석열 대통령의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사에 대해 "어떻게 일본과의 관계개선에 대한 얘기만 하고, 해결되지 않은 역사문제와 위안부 문제에 대한 말씀은 한 마디도 없느냐"며 불만을 표시했습니다.

이 할머니는 이날 '일본군 위안부 문제 국제사법재판소(ICJ) 회부 추진위원회'를 통해 배포한 윤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 관련 입장문에서 "일본이 아무리 역사를 왜곡하고 우리 명예를 짓밟더라도 일본의 비위를 맞추는 게 더 중요한가. 그게 자유와 인권, 법치를 존중하는 것이냐"고 반문하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이 할머니는 "민족의 수난으로 나라가 약해 희생이 된 우리 아닌가. 일본의 반성과 사죄가 먼저 아닌가"라며 "이 세대가 다시 한 번 못난 조상이 되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언급했습니다.

이 할머니는 "일본이 스스로 위안부 문제를 제대로 해결할 의지가 없다면 우리 정부가 할머니들의 명예를 위해 단독으로 유엔 고문방지위에 위안부 문제를 회부해 달라"면서 "그게 (윤 대통령이) 오늘 말씀한 자유·인권·법치란 보편적 가치가 아니겠느냐"고 말했습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이날 제77주년 광복절 경축사에서 "과거 우리의 자유를 되찾고 지키기 위해서 정치적 지배로부터 벗어나야 하는 대상이었던 일본은 이제 세계시민의 자유를 위협하는 도전에 맞서 함께 힘을 합쳐 나아가야 하는 이웃"이라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한일관계의 포괄적 미래상을 제시한 '김대중-오부치(小淵) 공동선언'을 계승하여 한일관계를 빠르게 회복하고 발전시키겠다"며 "양국 정부와 국민이 서로 존중하면서 경제, 안보, 사회, 문화에 걸친 폭넓은 협력을 통해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함께 기여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현수 기자 soon@ichannela.com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