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연간 30조원 적자 우려..추가 요금인상 압박

김장현 2022. 8. 15. 17: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한국전력의 적자가 상반기 14조원을 넘었습니다.

올해 연간 적자 규모가 최대 30조원에 달할 수 있다는 관측인데요.

한전은 부동산과 해외사업 매각 등 자구노력 만으로는 부족하다며 추가 요금인상이 필요하다는 입장인데, 물가 상승 우려가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김장현 기자입니다.

[기자]

상반기 한국전력의 영업손실은 14조3,033억원.

1분기와 2분기 모두 지난해 한 해 적자액 5조8,601억원을 웃돌았고, 올 해 30조원 적자 가능성도 제기되는데, 이는 한 해 국가예산의 5%에 이릅니다.

가장 큰 원인은 국제 연료 가격 급등입니다.

액화천연가스와 유연탄 가격이 뛰어 전기 생산원가가 급등해 한전이 발전사에서 전력을 사 올 때 적용하는 계통한계가격, SMP가 크게 올랐기 때문입니다.

전기를 kWh당 169.3원에 사서 110.4원에 파는 적자 구조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전기요금 인상은 소폭에 그쳤습니다.

전문가들은 한전 적자 해소를 위해선 지금보다 전기 요금을 30%는 올려야 한다는 의견입니다.

LNG 가격은 지난달 1Mmbtu당 23.4달러로 1년 만에 114%가 올랐고, 석탄은 1t당 410.24달러로 174%가 올랐는데, 지금의 전기 가격구조는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유승훈 / 서울과학기술대 창의융합대학 학장> "한전이 어려워지면 전력 산업 생태계 전반도 어려워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요금)인상을 하면서 전력 공급 안정성이 훼손되는 것을 막는 것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이에 한전도 부동산과 해외사업 매각 등 자구노력으로 총 6조원을 마련하면서 전기요금 추가 인상을 요구하고 있지만 정부는 요금 인상이 물가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입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1년 전보다 6.3% 올라 IMF 외환위기 당시 6.8% 이후 23년8개월 만에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요금 현실화와 수요절감 노력을 미룬 채 하반기에도 국제 에너지 공급망 불안이 지속되면 한전의 천문학적 적자는 현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

연합뉴스TV 김장현입니다.

#한전 #전기요금 #적자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네이버에서 연합뉴스TV를 구독하세요
연합뉴스TV 두번째 유튜브 채널 [연유티] 구독하기
균형있는 뉴스, 연합뉴스TV 앱 다운받기

Copyright ©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