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日총리 야스쿠니 봉납에 "엄정 항의..역사교훈 얻으라"

임수근 입력 2022. 8. 16. 01: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일본 패전일인 15일 태평양 전쟁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 신사에 일본 총리가 공물을 봉납하고 각료들이 참배한 데 대해 외교채널을 통해 엄정 항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어제 정례 브리핑에서 "야스쿠니 신사와 관련한 일본 정계 요인의 부정적인 움직임은 역사 문제에 대한 일본 측의 잘못된 태도를 재차 보여준다"며 "중국 측은 이미 외교채널을 통해 일본 측에 엄정한 입장을 표명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역사의 흐름에 역행하는 사람은 반드시 다시 잘못된 길로 들어설 것"이라며 "일본은 평화적 발전의 길을 견지해야 비로소 자신의 바른 자리를 찾을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 측은 일본 측에 역사의 교훈을 진지하게 받아들여 군국주의와 철저히 단절함으로써 아시아 이웃 나라와 국제 사회의 신뢰를 더 잃지 않길 촉구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중국 인민해방군 동부전구는 이날 1931년 만주사변 이후부터 1945년 패전 때까지 일본이 중국인을 상대로 자행한 난징대학살 등 반인도적 행위를 적나라하게 촬영한 사진들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개했습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이날 도쿄 지요다구의 야스쿠니신사에 공물 대금을 봉납했습니다.

또 현직 각료인 다카이치 사나에 경제안전보장 담당상과 아키바 겐야 부흥상은 이날 오전 야스쿠니신사를 직접 방문해 참배했습니다.

YTN 임수근 (sglim@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