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화 없이' 강훈식 중도 사퇴..'이재명 독주' 굳어지나

장민성 기자 2022. 8. 16. 01:5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민주당에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던 강훈식 의원이 중도 사퇴했습니다.

대의원, 권리당원 유권자의 35% 이상이 집중된 이번 주말 호남 순회경선에서도 이재명 후보의 독주 흐름이 이어진다면 사실상 승부는 끝나게 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민주당에서 당 대표 선거에 출마했던 강훈식 의원이 중도 사퇴했습니다. 이재명 후보의 독주체제가 굳어질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이 소식은 장민성 기자가 준비했습니다.

<기자>

반환점을 돈 민주당 대표 경선이 이재명 대 박용진 1대 1 구도로 전환됐습니다.

권리당원 누적득표율 6.83%로 3위를 달리던 강훈식 의원이 전격 사퇴하면 섭니다.

[강훈식/민주당 의원 : 새롭고 강력한 젊은 수권정당이 되어야겠다는 여러분의 마음을 모아내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와 혁신의 목소리로 예비경선을 통과했지만 더 큰 이변을 만들어내기엔 역부족이었다고 자평했습니다.

강 의원은 이재명, 박용진 어느 후보에 대해서도 지지 선언을 하지 않았고, '반이재명 연대'에도 선을 그었습니다.

이로써 경선의 마지막 변수였던 후보 단일화도 소멸됐습니다.

[강훈식/민주당 의원 : 정치공학적 단일화만 눈에 보였던 게 저에게는 되게 많이 뼈아팠다, 이런 생각이 많이 들고요.]

강 의원이 받았던 표는 무효 처리되는데, 이재명, 박용진 후보의 기존 득표율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누적득표율 73.28%로 압도적인 1위를 달리고 있는 이 후보는 강 의원이 "통합의 민주당을 만드는 데 함께 해주길 기대한다"고 밝혔고, 득표율 19.9%인 박 후보는 "전체 유권자의 70% 이상이 투표하지 않았다"며 "지금부터 시작"이라고 의지를 다졌습니다.

대의원, 권리당원 유권자의 35% 이상이 집중된 이번 주말 호남 순회경선에서도 이재명 후보의 독주 흐름이 이어진다면 사실상 승부는 끝나게 됩니다.

장민성 기자ms@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