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극기 위 달리는 日 신칸센'.. 철도공단, 하루 늦은 사과로 또 뭇매

김자아 기자 2022. 8. 16. 07:1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철도공단이 제77주년 광복절을 맞아 제작한 콘텐츠에 일본의 신칸센을 그려 넣어 논란을 빚었다. 철도공단 측은 사과문을 올렸으나 논란은 여전하다.

철도공단은 16일 인스타그램에 “소셜미디어 채널에 게시된 ‘8·15 광복절 특집’ 콘텐츠에 부적절한 이미지가 사용된 사실이 있다”며 사과문을 게재했다.

철도공단 측은 “자긍심 높은 철도문화를 만들어 가야 할 책임이 있는 기관에서 부적절한 사진을 사용해 공단 소셜미디어를 이용하는 분들께 큰 불편을 드린 점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또한 이미지 수정작업이 지연돼 초동대처가 미흡했던 점 역시 진심으로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고 했다. 아울러 “불편함을 드려 다시 한 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국가철도공단이 광복절인 15일 일본 신칸센 이미지를 넣은 게시글(왼쪽)을 올렸다가 16일 사과문을 올렸다./인스타그램

문제가 된 게시글은 전날(15일) 공식 소셜미디어에 ‘광복절 77주년 특집’이라며 올린 카드뉴스 형태의 콘텐츠다.

이 중엔 태극기를 배경으로 “광복절을 맞이해 약탈의 수단에서 근대화의 상징이 된 철도이야기를 하고자 한다”는 글이 들어갔는데, 이 글 아래쪽으로 무궁화와 함께 일본의 신칸센 이미지가 포함됐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자 네티즌들 사이에선 “KTX, SRT, 무궁화호 열차 종류가 얼마나 많은데 왜 하필 일본 열차를 쓰나” “철도공단 직원들이 신칸센인지 몰랐을 리가 없다” “광복절에 이러는 건 제정신 아닌 듯” 등의 반응이 나왔다.

지적이 이어지자 철도공단 측은 인스타그램 댓글을 통해 “꼼꼼하게 확인하지 못하고 게시해 불편함을 드려 죄송하다. 의견 반영해 빠른 시간 내에 수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남겼으나, 해당 게시글은 16일 오전 0시가 지나서야 삭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철도공단 측 사과문에도 “일부러 광복절 당일 버티고 16일 되자마자 사과글 올린 건지 의심스럽다” “당일 수정 왜 안 했나” “굳이 광복절 끝까지 채우고 16일까지 기다렸다가 내린 이유가 뭔가” 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