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억 원 센다에 투자했는데..25% 넘게 오른 셀레믹스 [Why 바이오]

임지훈 기자 2022. 8. 17. 13: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전자분석 기술플랫폼기업 셀레믹스(331920) 주식이 강세다.

셀레믹스는 미국 바이오테크 센다 바이오사이언스의 일부 지분을 보유 중인데 삼성이 이 회사에 투자를 단행하며 바이오 의약품 핵심 기술 육성에 나선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라이프사이언스펀드는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7월 1500억 원 규모로 조성한 투자조합으로, 지난 3월 미국 유전자 치료제 개발 기업 '재규어 진 테라피'에 첫 투자를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 센다에 190억 원 투자 소식 전해지자 급등
셀레믹스 지난해 라인업 강화 목적 11억 원 투자
회사 측 "유전자 분석 수요 증가, 센다 협업 기대"
셀레믹스는 올해 1월 벼 대량 유전자형 분석 시스템 개발을 위해 국립농업과학원 및 인실리코젠과 3자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효기 셀레믹스 공동대표이사, 김경환 국립농업과학원 유전자공학과장, 최남우 인실리코젠 대표이사. 사진 제공=셀레믹스
[서울경제]

유전자분석 기술플랫폼기업 셀레믹스(331920) 주식이 강세다. 셀레믹스는 미국 바이오테크 센다 바이오사이언스의 일부 지분을 보유 중인데 삼성이 이 회사에 투자를 단행하며 바이오 의약품 핵심 기술 육성에 나선다는 소식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센다는 천연 나노 입자 기반의 약물 전달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셀레믹스 주식은 17일 오후 1시 현재 전일 종가 대비 26.30% 오른 1만 950원에 거래됐다. 거래량은 360만 주가 넘었다. 직전일은 0.34% 내린 8670원, 거래량 1만 9747주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삼성물산과 함께 조성한 ‘라이프 사이언스 펀드'로 센다에 1500만 달러(약 190억 원)를 투자한다고 밝혔다.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따르면 센다는 동식물 및 박테리아에서 찾은 수백만 개의 나노 입자 빅데이터에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술을 적용해 최적화된 약물 전달체를 만드는 플랫폼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새로운 메신저리보핵산 백신과 치료제 등을 개발하고 있다.

센다의 나노 입자 기술은 특정 세포와 조직으로 약물을 전달케 할 뿐 아니라 핵산, 유전자 편집, 단백질 등에도 적용이 가능해 향후 자가면역질환과 대사성 질환, 암 등에 다양한 치료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삼성은 기대하고 있다.

삼성은 향후 센다의 기술을 적용한 다양한 바이오 신약 파이프라인 개발이 본격화될 경우 다양한 분야로 협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라이프사이언스펀드는 삼성물산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지난해 7월 1500억 원 규모로 조성한 투자조합으로, 지난 3월 미국 유전자 치료제 개발 기업 '재규어 진 테라피'에 첫 투자를 했다.

한편 셀레믹스는 지난해 6월 전략적 공동연구를 통해 제품과 서비스 라인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센다에 약 11억 원의 지분 투자를 단행했다.

당시 셀레믹스 관계자는 지분 투자 배경과 관련해 “신약 개발 뿐만 아니라 약물 전달 시스템 개발에 관한 유전체 분석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센다와의 협업을 통해 신약개발,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에 관한 제품과 서비스 라인을 강화하는 등의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Why 바이오는=‘Why 바이오’ 코너는 증시에서 주목받는 바이오 기업들의 이슈를 전달하는 연재물입니다. 주가나 거래량 등에서 특징을 보인 제약·바이오 기업에 대해 시장이 주목한 이유를 살펴보고, 해당 이슈에 대해 해설하고 전망합니다. 특히 해당 기업 측 의견도 충실히 반영해 중심잡힌 정보를 투자자와 제약·바이오 산업 관계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임지훈 기자 jhlim@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