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위협 재개에.. 한미 미사일방어 공동연구 추진

민병권 기자 2022. 8. 17. 16: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북한이 17일 미사일 시험발사 도발을 재개한 가운데 한미가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CMWG)'를 신설하기로 하는 등 대북 대응태세 강화에 가속을 내고 있다.

한미는 KIDD회의에서 북한의 진화하는 고려해 연합대비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한반도 일대에서 연합연습 및 훈련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DSC 회의에서 한미는 동맹의 미사일 대응 능력 및 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더 긴밀한 정책 공조 및 소통에 나서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미 국방부 16~17일 KIDD 및 DSC개최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 신설 등에 합의
성주 사드기지 상시 접근 보장도 추진키로
사드(THAAD)의 요격용 미사일이 발사차량에서 쏘아올려지는 모습. /사진제공=록히드마틴
[서울경제]

북한이 17일 미사일 시험발사 도발을 재개한 가운데 한미가 ‘미사일대응정책협의체(CMWG)’를 신설하기로 하는 등 대북 대응태세 강화에 가속을 내고 있다.

국방부는 지난 16일부터 이틀간 서울에서 차관보급(실장급) 채널인 한미통합국방협의체(KIDD)의 제 21차 회의 및 억제전략위원회(DSC)를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한미는 이번 회의에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 목표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또한 대한민국 방어를 위해 한미 연합군의 준비태세를 지속 유지하기로 했다.

한미는 KIDD회의에서 북한의 진화하는 고려해 연합대비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한반도 일대에서 연합연습 및 훈련의 범위와 규모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북한 핵실험 감행시 미국 전략자산의 역내 전개를 포함해 한미 공동의 강력하고 단호한 대응 방침도 확인했다.

허태근(가운데) 국방부 국방정책실장이 16~17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KIDD 및 DSC회의에 미국측 수석대표로 참석한 싯다르트 모한다스(오른쪽) 동아시아 부차관보 및 비핀 나랑 우주정책 수석부차관보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국방부

한미는 KIDD 회의에서 한국 국민과 주한미군, 한국군을 방어하기 위한 미사일 방어체계의. 중요성에 공감했다. 아울러 경북 상주의 주한미군 사드기지에 대한 접근성 개선의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 사드기지에 대한 식량 및 자재 운반 등의 지상접근 횟수는 기존 주 3회에서 최근 주 5회로 늘어났으며,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일반 주한미군 부대 등과 같이 상시적인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게 우리 국방부의 설명이다.

이번 DSC 회의에서 한미는 동맹의 미사일 대응 능력 및 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더 긴밀한 정책 공조 및 소통에 나서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DSC 내에 CMWG를 신설하기로 했다. CMWG는 미사일 방어 연구에 대한 공동연구 등을 수행할 예정이다.

민병권 기자 newsroom@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