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윤핵관' 이철규 예결위 간사 내정에 "돌격대장하신 분 영전"

손덕호 기자 입력 2022. 8. 17. 16:5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로 꼽히는 이철규(재선,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이 '알짜' 보직으로 통하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로 내정된 데 대해 "이번 당내 사태에서 돌격대장하신 분"이라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사건 심문기일에 출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이 의원을 예결의 간사로 내정한 데 대한 질문을 받고 "공교롭게도, 물론 그런 건 아니겠지만, 이번 당내 사태에서 돌격대장을 하신 분들이 영전하는 모양새 보이는 것이 시기적으로, 상황적으로 옳은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내 사태에서 돌격대장하신 분이 영전하는 게 옳은가"
이철규, 이준석 '양두구육' 언급에 "우리를 개로 비유"
'사진 잘 나오게 비 좀 왔으면' 김성원 사퇴 후 이철규 내정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17일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로 꼽히는 이철규(재선, 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 의원이 ‘알짜’ 보직으로 통하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로 내정된 데 대해 “이번 당내 사태에서 돌격대장하신 분”이라며 부적절하다고 비판했다.

<YONHAP PHOTO-4234> 답변 위해 마스크 벗는 이준석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가 17일 오후 서울남부지법에서 당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을 정지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 사건의 심문을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고 있다. 이날 이 전 대표 지지 당원들의 모임 '국민의힘 바로세우기'(국바세) 소속 1천500여 명이 비슷한 취지로 낸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사건도 같은 시각, 같은 법정에서 함께 심문이 진행됐다. 2022.8.17 srbaek@yna.co.kr/2022-08-17 16:39:47/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 전 대표는 이날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법에서 비대위 효력정지 가처분신청 사건 심문기일에 출석한 후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힘이 이 의원을 예결의 간사로 내정한 데 대한 질문을 받고 “공교롭게도, 물론 그런 건 아니겠지만, 이번 당내 사태에서 돌격대장을 하신 분들이 영전하는 모양새 보이는 것이 시기적으로, 상황적으로 옳은지에 대해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이 전 대표가 ‘양두구육’ 발언을 했을 때 비판에 앞장섰다. 이 전 대표는 윤 대통령이 권성동 원내대표에게 보낸 ‘내부총질이나 하던 당대표’ 문자 메시지가 공개된 후 페이스북에서 “그 섬(여의도)에서는 카메라 사라지면 눈 동그랗게 뜨고 윽박지르고, 카메라 들어오면 반달 눈웃음으로 악수하러 오고, 앞에서는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 뒤에서는 정상배(政商輩)들에게서 개고기 받아와서 판다”라며 ‘양두구육’을 언급했다.

그러자 이 의원은 하루 뒤 한 언론에 “어떤 사람이 우리를 싸잡아 개로 비유했다”며 “여당뿐만 아니라 야당도 싸잡아 정치하는 분들을 전부 개로 비하한 것 아닌가. 이건 망발”이라고 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지난 13일 “해당 사자성어를 정확히 공부하면 이철규 의원님은 개가 아니다. 개고기가 사람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6월 14일 서울 삼청동에서 유럽연합(EU) 특사단으로부터 결과 보고를 받고 오찬을 함께 했다. 이날 오찬에는 EU 특사단장인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을 비롯해 이철규(부단장), 임이자, 박수영, 배현진 의원, 홍규덕 숙명여대 교수, 박성훈 고려대 교수 등 특사단 전원이 참석했고,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 최상목 경제수석, 김성한 국가안보실장과 김태효 1차장이 배석했다. /김기현 의원실 제공

이 전 대표는 “여론조사를 보면 대통령께서 인사 문제 때문에 집권 초기에 어려움을 겪게 된 게 명확해 보인다”며 “인사 문제 관련해 소위 윤핵관이라고 하는 분들이 다소간 책임이 있다”고 했다.

이어 “정말 그들이 호가호위하는 게 아니라, 입에 달고 다니는 것처럼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일하려고 한다면, 그 자리가 원내대표든지 예결위 간사든지, 아무리 달콤해 보이는 직위라 하더라도 더 나은 선택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는 이제는 더 이상 할 필요가 없지 않나”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언론 공지를 통해 이 의원을 예결위 간사로 내정했다고 밝혔다. 기존 간사는 김성원 의원이었으나, 최근 수해 복구 자원봉사 현장에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 발언을 해 물의를 빚은 후 사퇴했다. 김 의원은 중앙당 윤리위원회에 회부된 상태다.

국민의힘 김성원 의원(가운데)이 11일 수해 복구 자원봉사를 위해 당 지도부와 찾은 동작구 사당동에서 권성동 원내대표, 임이자 의원 등과 대화하고 있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서 "솔직히 비 좀 왔으면 좋겠다. 사진 잘 나오게"라고 발언했다가 문제가 되자 입장문을 내고 "엄중한 시기에 경솔하고 사려 깊지 못했다"며 "깊이 반성하며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이 전 대표는 비대위 전환에 반대하며 효력정지 가처분신청을 낸 것에 대해서는 “책임있는 정당 관계자로서 이런 모습을 국민에 보여주게 만든 상황 자체를 자책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일을 시작한 사람도 책임을 통감했으면 좋겠다”며 ‘윤핵관’을 겨냥했다.

그는 “재판장에게 제가 설명할 수 있는 부분을 잘 설명드렸다”며 “지금은 정부가 입법부를 통제하려고 하는 삼권분립 위기 상황이다. 삼권분립이 설계된 원리대로, 사법부가 적극적인 개입으로 잘못된 부분을 바로잡을 수 있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5일 주호영 비상대책위원장과 비공개 만찬 회동을 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어떤 경위로 보도가 나갔는지 모르겠다”며 “주 위원장과 저는 일관되게 (만난 사실을) 확인할 생각이 없다”고 했다. 그는 ‘주 위원장과 다시 만날 가능성’을 묻자 “만나는 것 자체가 의미 없다고 여러 번 밝혔다”며 “만났을 때 주 위원장이 오히려 곤란한 상황에 빠질 것이라는 이야기를 해 왔다”고 설명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