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인천·경기도와 GTX 확대·연장 추진 "尹 대선 약속 지킨다"

박지영 기자 2022. 8. 17. 17: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힘은 17일 인천·경기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 등 지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 내건 지역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등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교통 중심이라는 인천의 장점을 살리고 경기도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업 지원정책을 펴고, 반도체 등 미래 먹거리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에선 권성동·성일종, 광역단체에선 유정복 인천시장 참석
"지하철 8·9호선 연장, 고속전철 건설 등 사업 추진"

국민의힘은 17일 인천·경기 예산정책협의회를 열고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 등 지난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에 내건 지역 공약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핵심 공약 중 하나인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 등의 약속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이었던 지난 5월 4일 강원 춘천역을 방문해 철도 인프라 구축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윤 대통령은 GTX-B 노선 춘천 연장과 춘천과 속초를 잇는 동서고속화철도의 조기 완공 등 대선 주요 공약의 이행을 약속하고 현장을 점검했다. /조선DB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협의회에는 국민의힘 측 권성동 원내대표·성일종 정책위의장·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지도부와 정승현 인천시당위원장, 유의동 경기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광역단체 쪽에선 유정복 인천시장,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시장 등이 참여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인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협의회에선 인천·경기 지역 출퇴근 교통난 문제가 집중적으로 논의됐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경기도에 대해 “6월 기준 경기도 인구수가 1358만명을 넘을 만큼 증가세를 보인다”며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를 열겠다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겠다”고 했다.

권 원내대표가 언급한 ‘수도권 출퇴근 30분 시대’는 지난 대선 당시 윤 대통령의 핵심 공약 중 하나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도 해당 공약을 국정과제에 포함한 바 있다.

또 권 원내대표는 “GTX-A 노선 개통을 최대한 앞당기고 1기 GTX 노선 연장 및 2기 GTX 노선 3개 추가 신설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며 “지하철 8·9호선 연장, 고속전철 건설 등 지역 간 이동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사업도 적극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 “접경지역 중첩 규제 등도 현실에 맞게 개정해 경기도의 균형발전을 이루겠다”고 덧붙였다.

인천시에 대해서는 GTX-B, GTX-D ‘Y자’ 노선, GTX-E 노선을 이른 시일 내 건설할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 등 관계 부처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1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인천·경기 예산정책협의회에서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뉴스1

권 원내대표는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문제, 인천 내항 일대를 항구도시로 개발하는 ‘제물포 르네상스’ 공약, 공항철도·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 사업, 수도권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 사업 등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교통 중심이라는 인천의 장점을 살리고 경기도의 인프라를 적극 활용할 수 있는 기업 지원정책을 펴고, 반도체 등 미래 먹거리를 위한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은 대한민국 축소판이기도 하지만 미래를 만들어 갈 성장동력이기도 하다. 윤 대통령도 이런 부분을 충분히 이해해 당선 후 제일 먼저 인천에 와서 현안을 챙겨봤다”며 “이 자리가 인천의 현안을 풀고 충분한 논의가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시장은 GTX 건설을 위한 추가 국비 확보, 납품단가 연동제, 동북부 지역 균형 발전, 노후 신도시 입법 지원 등을 건의했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