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용진 "이재명 '커피 25만원'엔 단호하더니..강성 당원은 방치"

박기주 2022. 8. 19. 11: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당헌 80조' 개정을 원점으로 돌린 당 지보부의 결정에 반발하는 이재명 후보 강성 지지자들을 두고 "(이 후보의) 방치하는 태도는 책임 있는 정치인의 태도가 아니다"라며 비판했다.

박 후보는 지난 18일 오후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80조 개정 요구를)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분들이 하시는 거라면 이 후보가 자제시키고 만류해야 한다. 본인은 입장이 없다고 발뺌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CBS라디오 인터뷰
"강성 당원, 이재명이 자제시키고 만류해야"
"이재명 계파, 꿩 먹고 알 먹고 국물까지..견제 필요"

[이데일리 박기주 기자] 박용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가 ‘당헌 80조’ 개정을 원점으로 돌린 당 지보부의 결정에 반발하는 이재명 후보 강성 지지자들을 두고 “(이 후보의) 방치하는 태도는 책임 있는 정치인의 태도가 아니다”라며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선거에 나선 이재명 후보와 박용진 후보가 17일 오후 광주 서구 KBS광주방송총국에서 열린 당대표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하기 위해 차량에서 내리고 있다. (사진= 뉴시스)
박 후보는 지난 18일 오후 CBS 라디오 박재홍의 한판승부에 출연해 “(80조 개정 요구를)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분들이 하시는 거라면 이 후보가 자제시키고 만류해야 한다. 본인은 입장이 없다고 발뺌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민주당 비상대책위원회가 ‘당헌 80조’ 개정과 관련해 ‘절충안’을 의결하자 강성 당원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특히 ‘개딸’(개혁의 딸) 등 이재명 의원을 지지하는 일부 강성 당원들은 해당 당헌의 ‘완전 삭제’를 주장하고 나서며 당원 청원을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 대해 박 후보는 앞서 이재명 후보의 경기도지사 시절 있었던 사건을 언급했다. 박 후보는 “이 후보는 경기도지사 시절 조광한 남양주 시장에 대해 ‘커피쿠폰 25만원어치’ 관련 특별감사 조사를 했다. 이후 기소가 돼 직무 정지가 됐고, 최종심에서 무죄가 나왔다”며 “부정부패 관련 예외가 있을 수 없다는 당시 이 후보의 입장을 찬성하고, 단호한 태도를 취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그런 도덕적 기준을 잘 지켜가는 것이 맞지 느닷없이 문재인 정부가 끝나니 이 조항을 없애겠다? 말도 안 된다”고 했다.

그는 “문재인 대표 시절에 이 조항을 만든 시점에도 박근혜 정부의 검찰이 우리 의원들 20명 정도를 수사하고 있었다. 이게 야당 탄압의 루트라고 얘기하는 이재명 후보의 논리는 말도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 비판했던 것”이라고 했다.

박 후보는 반발하는 강성 당원들에 대해 선을 긋는 이 후보를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마치 계양을 출마를 당에서 요청해서 한 것이라고 하면서 본인이 뒤에서 (공천을) 요청했던 것과 뭐가 다른가. 이렇게 이중적인 정치적 태도를 보일 것이 아니라 본인의 생각이 달라졌거나 상황 변화가 있으면 분명한 입장을 보여줘야 한다”고 했다. 강성 당원들을 향해서도 “(80조 완전 삭제 청원은)그렇게 하지지 않는 것이 국민들 눈높이와 민심을 얻어나가는 데 도움이 되니 그런 청원과 주장을 계속해서 펼치지 말아 달라”고 했다.

박 후보는 “그런 당부를 (강성 당원들에게) 의원들이 하고, 분명한 태도를 보여주시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며 “그게 책임 있는 정치인의 태도지, 목소리 크고 숫자 많다고 거기에 그냥 침묵하거나 끌려가거나 그래서는 안 된다”고 했다.

한편 박 후보는 “당대표도 한쪽 계파가, 최고위원들도 싹쓸이해서 한쪽 계파가 또 당헌당규와 강령도 한쪽 계파가 다 쓸어가면 꿩 먹고 알 먹고 국물까지 먹는다고 하는 독식구조가 생겨버리면 민주당이 더 위험해진다”며 “이번 전당대회 호남과 서울 수도권에서 또 우리 대의원들이 당의 중심과 균형 그리고 견제의 힘을 잘 맞춰주시기를 기대를 한다”고 강조했다.

박기주 (kjpark85@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