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수 대안 없다? 한국 여자농구의 현실이다 [MK청주]

민준구 2022. 8. 20. 10:0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지수(24)의 대안이 없다는 건 한국 여자농구의 현실이다.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은 19일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KB국민은행 초청 2022 여자농구 국가대표 평가전 라트비아와의 1차전에서 56-55로 승리했다.

한국 여자농구의 현실이기도 하다(그렇기에 박지수와 함께해줄 수 있는 귀화선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가지 아쉬운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기에 대안과 가장 가까운 방법을 찾았어야 했다는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지수(24)의 대안이 없다는 건 한국 여자농구의 현실이다.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은 19일 청주체육관에서 열린 KB국민은행 초청 2022 여자농구 국가대표 평가전 라트비아와의 1차전에서 56-55로 승리했다.

승리하고도 개운한 맛이 없었던 경기였다. 전반까지만 하더라도 경기를 잘 풀어가는 듯했지만 후반 들어 체력 저하, 수비 불안, 공격 부실 등 다양한 문제점을 드러내며 결국 졸전을 펼쳤다.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의 에이스 박지수. 대단한 선수인 건 모두가 부정할 수 없지만 공백을 느끼니 더욱 커 보였다. 사진=대한민국농구협회 제공
라트비아의 전력이 좋고 나쁨은 사실 크게 상관없었다. 주전 멤버라고 할 수 있는 선수들이 거의 다 빠진 2군 전력인 건 사실이지만 190cm가 넘는 선수들이 많았다. 박지수 공백으로 언더사이즈 빅맨만 가득한 한국이 높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를 지켜보는 게 이번 평가전의 핵심이었다.

반드시 해결책을 제시했어야 할 경기였다. 왜? 라트비아 190cm대 빅맨들의 기량은 크게 떨어졌다. 한국이 2022 국제농구연맹(FIBA) 호주여자농구월드컵에서 만나는 벨기에,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푸에르토리코-중국-미국 빅맨들과 비교하기도 힘들 정도의 수준이다. 그렇기에 라트비아전에서 상대 빅맨 봉쇄법을 확실히 증명했어야 했다.

전반까지만 하더라도 어느 정도 통하는 듯했다. 기습적인 압박 수비와 공격적으로 스틸을 시도하는 등 라트비아 빅맨들을 당황케 했다. 문제는 후반이었다. 준수한 모습을 보인 진안은 체력 저하 및 파울 누적으로 후반 6분여 출전에 그쳤다. 김소담과 양인영은 빅맨 수비에 버거워했다. 김태연은 무릎 문제로 뛸 수 없었다. 트랩 수비에 적극 가담했던 가드, 포워드들의 발도 점점 느려졌다.

여기서 박지수의 공백 여파가 크게 느껴진다. 박지수는 상대 빅맨들과 일대일 승부가 가능한 선수다. 블록슛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 이전에도 골밑 수비에 대한 트랩 대처는 있었지만 박지수가 버티고 있었기에 그리 많은 시도가 필요 없었다. 그만큼 수비에 있어선 박지수가 가진 가치는 매우 컸다.

지금은 다르다. 박지수가 없으니 상대 빅맨과 일대일 승부를 할 수 있는 선수 역시 없다. 그렇다면 트랩 수비가 40분 내내 이어져야 한다는 이야기인데 이해도와 체력이 동시에 받쳐줘야 한다. 이번 라트비아전에서는 2가지 모두 부족했다.

박지수가 없는 한국 여자농구 대표팀의 골밑은 진안이 지켜야 한다. 사진=대한민국농구협회 제공
사실 수비 외 공격에서도 박지수의 빈자리는 크게 느껴졌다. 한국은 전반에 코트를 넓게 쓰며 라트비아 수비를 흔들었지만 후반부터 단조로운 공격만 이어졌다. 전반 내내 좋은 스크린으로 공격을 도왔던 진안이 없으니 2대2 플레이가 사라졌다. 전반과 후반 야투 성공률(40%→34%), 3점슛 성공률(40%→27%) 차이가 큰 이유이기도 하다. 박지수는 국제대회마다 진안의 역할을 40분 내내 해왔다. 완벽한 수비를 뽐내면서 공격에서도 큰 영향을 준 것. 여기에 파울 관리도 철저했다.

물론 현재로서는 박지수가 있었을 때의 공격 파생 효과를 기대하기는 힘들다. 일단 수비 대안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선민 국가대표 감독이 경기 후 “박지수의 대안은 없다”고 말한 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한국 여자농구의 현실이기도 하다(그렇기에 박지수와 함께해줄 수 있는 귀화선수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가지 아쉬운 건 모두가 아는 사실이기에 대안과 가장 가까운 방법을 찾았어야 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라트비아전에선 40분 내내 상대 빅맨을 묶을 수 있는 방법을 찾지 못했다.

이제 2차전이 남아 있다. 농구월드컵 전 마지막으로 빅맨 수비를 실험할 수 있는 기회다. 훈련으로 보완할 수 없는 부분이다. 실전에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승리가 전부는 아니다. 라트비아 빅맨들도 봉쇄할 수 없다면 농구월드컵에선 막을 수 있는 빅맨이 없다.

[청주=민준구 MK스포츠 기자]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MK스포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