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는 중국] 28년 간 나룻배로 제자들 등·하교 시킨 교사의 사연

2020. 12. 22. 10:2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신문 나우뉴스]

28년 동안 직접 노를 저어 제자들의 등·하교를 도운 한 교사의 사연에 관심이 쏠렸다. 중국 산둥성(山东) 지닝(济宁) 웨이산현(微山县)의 댜오샹소학교(岛上小学) 교사 원지화 씨가 주인공이다. 원 씨는 현재 댜오상 소학교의 유일한 교사이자 교장으로 지난 28년 동안 재직 중이다.

지난 1989년 이 학교에 교사로 처음 부임했던 원 씨는 이후 매일 오전 6시, 오후 4시 두 차례 제자들의 등하교를 돕고 있다. 마을 주민들 사이에서는 일명 ‘뱃사공 교사’로 불리는 그가 노를 저어 나룻배를 모는 이유는 학생들의 안전한 등하교를 돕기 위한 것이 주요 목적이다. 물론 원 씨의 나룻배 이용 비용은 모두 무료다.

그가 거주하는 웨이산현(微山县)에는 크고 작은 83개의 섬에 주민들이 분포해 거주해오고 있다. 때문에 노를 저어 나룻배를 몰거나, 전문적으로 배를 운전할 수 있는 자격증을 소지한 소수의 주민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경우 집 밖 외출이 어려운 주민들이 많다.

마을이 호수로 둘러싸인 웨이산현(微山县) 출신의 원 씨가 귀향을 선택했던 지난 1989년 무렵, 학교에는 그를 포함해 총 5명의 교사들과 수 십 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었다. 하지만 현재 남아있는 전교생의 수는 7명에 불과하다. 특히 매년 겨울철이면 호수가 꽁꽁 얼어붙는 탓에 이 시기가 되면 원 씨의 아내도 함께 제자들의 등하교를 도와오고 있다.

매일 오전 6시와 오후 4시 두 차례 걸쳐서 학생들의 거주지 인근 나룻터로 방문하는 방식이다. 원 씨와 그의 아내가 모는 나룻배가 학생들의 거주지 인근에 도착하면 학생들이 배를 타고 다음 학생의 집으로 이동, 그렇게 한 배에 탄 전교생 7명은 학교에 도착해 원 씨와 함께 매일 정해진 정규 학습에 참여해오고 있다.

원 씨는 “마을을 둘러싼 호수 탓에 아이들이 등하교 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상황”이라면서 “대부분의 학생들의 가정이 경제사정도 좋지 않은데 이 때문에 고향을 떠나 다른 도시로 돈을 벌러 가는 마을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린 학생들 역시 부모와 함께 고향을 떠나는 경우가 많다”면서 “학생 수가 점점 줄어드는 이유다. 이런 상황에서도 마을에 단 한 명의 학생이라도 남아 있다면 반드시 이 학생을 위한 교사와 학교가 있어야 한다는 사명감에 지금껏 한 자리를 지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가 원 씨 한 사람 뿐이라는 점에서 어려운 점도 있다고 그는 토로했다. 원 씨가 담당하는 정규 교육 과정이 1~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 중이기 때문이다. 학교에서 1~2학년 수업을 수료한 학생들은 3학년으로 진급하는 해에 타지역에 소재한 보다 큰 규모의 소학교로 전학을 가야 하는 형편이다.

그는 “읍내에 있는 초등학교에는 문학, 수학, 윤리, 체육, 음악 등을 전문적으로 교육하는 교사들이 있다”면서 “고학년이 된 학생들은 보다 체계화된 교육을 받기 위해서 읍내에 있는 초등학교로 전학을 하는 것을 권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 같은 어려운 교육 환경 속에서도 원 씨의 선행은 이 뿐만이 아니다. 그는 무려 20년 동안 교육비 부족으로 공부를 중단한 제자들을 위해 자비로 장학금을 마련해 후원을 이어오고 있는 것.

지난 20년 동안 꾸준하게 원 씨로부터 장학금을 받은 학생들의 수는 무려 30여 명에 달한다. 그가 제공하는 장학금을 받고 도시에 소재한 학교에 진학한 학생들 중에는 대학원에 진학에 석사 학위를 수료한 이도 있다.

그는 “이 작은 배를 타고 어렵고 공부한 학생들 중이 대부분의 아이들이 대학에 진학했고, 그 중에는 대학원 공부까지 마친 제자도 다수다”면서 “자주 고향에 돌아와서 후배들에게 도시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고, 멘토와 멘티로의 관계를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며 자랑스러워했다.

임지연 베이징(중국) 통신원 cci2006@naver.com 

▶서울신문 나우뉴스 통신원 및 전문 프리랜서 기자 모집합니다 나우뉴스(nownews.seoul.co.kr) [페이스북] [군사·무기] [별별남녀] [기상천외 중국]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