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은정, 尹의혹 관련 박상기 조사..이용구와 같은 사무실

서미선 기자 입력 2020. 12. 5. 11:36 수정 2020. 12. 5. 11:4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이 지난 11월 중순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의혹을 직접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전 장관을 조사한 장소는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서울 서초동 소재 개인사무실로, 이 사무실에 있던 방 3개 중 1개를 올해 8월부터 박 전 장관이 사용했다.

5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중순 박 담당관은 박 전 장관 면담조사를 위해 이 차관 개인사무실 내의 박 전 장관 사무실로 조사장소를 잡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은정 "면담내용 징계사유 포함안돼 尹측 제공안돼"
당연직 징계위원 이용구 "조사 몰랐고 사무실에 없었다"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2020.12.4/뉴스1 © News1 이승배 기자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박은정 법무부 감찰담당관이 지난 11월 중순 박상기 전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윤석열 검찰총장 관련 의혹을 직접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전 장관을 조사한 장소는 이용구 법무부 차관의 서울 서초동 소재 개인사무실로, 이 사무실에 있던 방 3개 중 1개를 올해 8월부터 박 전 장관이 사용했다. 이 차관은 당시 변호사였다.

이 차관은 박 전 장관이 자신의 사무실 중 1칸을 쓴 건 맞지만 당시 박 담당관이 박 전 장관을 조사한 사실은 몰랐고, 다른 일정으로 사무실에 있지도 않았다고 해명했다.

5일 뉴스1 취재를 종합하면 지난달 중순 박 담당관은 박 전 장관 면담조사를 위해 이 차관 개인사무실 내의 박 전 장관 사무실로 조사장소를 잡았다.

이 면담 결과는 문건화됐으나 윤 총장 측이 법무부로부터 받은 감찰 관련 기록엔 박 전 장관 조사는 빠진 것으로 전해졌다. 박 담당관은 이날 뉴스1에 "면담 내용은 징계사유에 포함되지 않아서 제공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당시 이 차관은 '월성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에 연루된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변호인을 맡고 있었다. 이 차관은 윤 총장에 대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의 당연직 위원이라 윤 총장 관련 의혹을 조사하는 자리에 있거나 조사 사실을 알았다면 문제가 될 수 있다.

다만 이 차관은 박 전 장관 면담조사 당시 사무실에 없었고 조사 사실도 몰랐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차관은 이날 통화에서 "7월에 사무실을 열었는데 박 전 장관에게 '퇴직하면 변호사 사무실에 장관 연구실 하나 만들어드리겠다'고 농담처럼 얘기했었다"며 "사무실 방이 3개고 직원 1명만 있어 1칸을 박 전 장관 사무실로 드렸다"고 말했다.

이어 "박 전 장관이 여기서 다른 사람들도 만나고 해서 박 담당관이 만나자고 하니 이리(사무실)로 오라고 한 것 같다"며 "저는 몰랐고 그때 상황을 보니 접견을 갔던 것 같다. 사무실에 있지도 않았다"고 했다. 이어 "박 전 장관 얘기를 (나중에) 들어보니 거기서 만났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smit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